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번주 코스피 완만한 강세 전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DB대우證 분석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지난주 코스피는 1.6% 올랐다. 주 초반에는 그리스의 디폴트(채무 불이행)와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급락했다.

그러나 지난달 30일 투신권과 연기금을 중심으로 저가매수가 들어오면서 반등했다. 고승희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5일 "주 중반 그리스 사태에 대한 우려보다는 해결 기대감이 두드러진 것이 증시에 호재로 작용했다"며 "메르스가 진정 국면에 진입했고 추경 편성이 가시화되자 코스피는 1개월 만에 2100선을 상회했다"고 설명했다.
주 후반 들어서는 그리스 국민투표에 대한 경계심으로 보합 흐름을 보였다. 주체별로 외국인이 1100억원을 사들인 반면 개인과 기관은 각각 470억원, 240억원씩 팔았다.

업종별로 의약(9.0%)·의료정밀(4.7%)·화학(3.4%) 등이 많이 오른 반면 은행(-2.1%)·운수창고(-1.6%)·통신(-1.1%) 등은 내렸다.

이번 주 코스피는 국내 주식형 펀드 자금 유입으로 완만한 강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대우증권은 코스피 밴드를 2070~2140로 예상했다.
고 연구원은 "이번주에도 그리스 불확실성은 지속될 것"이라며 "오는 5일 국민투표에서 협상안에 찬성하더라도 재차 협상을 해야 하고 조기 총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국민투표에서 반대가 나타날 경우 디폴트 및 그렉시트 가능성 확대로 불확실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다만 그렉시트가 나타나더라도 유럽안정화기구(ESM) 등 방어벽이 구축돼 있어 과거와 같이 유로존 주변으로 확대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내적으로는 주식형 펀드 자금 유입이 눈에 띈다. 최근 15거래일 연속 주식형 펀드로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 이에 따라 투신권의 매수 여력도 확대되고 있다. 저금리 기조 아래 가계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일부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주 주목할 이벤트 및 경제지표는 삼성전자 2분기 잠정실적 발표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등이다.

고 연구원은 실적 개선이 지속되는 에너지·화학·제약·증권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개별 종목 중에서는 SK · 롯데케미칼 · 동아에스티 · 키움증권 을 꼽았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