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황·반덤핑·환경규제'…3중고에 시달리는 철강업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권사, 2분기 매출 전망도 낮춰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국내 철강업계가 '불황ㆍ반덤핑ㆍ환경규제'라는 3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불황의 원인인 공급 과잉과 수요 부진이라는 구조적 악순환은 좀처럼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데다 한국산 철강재에 대한 해외 각국의 수입 규제는 확산되는 양상이다. 여기에 정부가 최근 온실가스 감축 규모를 예상보다 대폭 상향하기로 결정하면서 공멸 위기감마저 나돌고 있다.
◆철강수요 부진…2분기에도 회복 어려워= 철강업황 회복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증권업계는 철강업계가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의미 있는 개선세를 보이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나대투증권은 포스코의 올 2분기 매출을 전년동기 대비 10.9% 감소한 6조6000억원으로 전망했다. 영업이익은 2.8% 늘어난 5813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자회사 부진이 발목을 잡으면서 한국투자증권은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7120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11.5% 밑돌 것으로 전망했다. 박성봉 하나대투 연구원은 "2분기는 계절적 성수기로 철강재 판매량이 당초 예상을 초과했음에도 원재료 투입단가와 판매단가 차이로 인해 기대 이하의 실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상반기 자동차 강판 가격 동결과 봉형강 실적 개선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시장기대치에 부합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모기업이자 현대제철 전체 이익의 50%를 차지하는 현대자동차가 판매 부진을 겪고 있는 것이 변수다. 부진이 자동차 강판 가격 인하로 이어질 경우 3분기부터는 수익 감소가 예상된다.
◆해외 각국, 한국산 철강재 견제 늘어= 한국산 철강재 수입에 대한 해외 각국의 견제도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8개 국가에서 우리나라 철강재 16건에 대한 반덤핑 혹은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조사하고 있다. 실시 중인 규제는 63건에 달한다. 2013년 말(47건)과 비교해 약 35% 증가한 수치다.

인도는 최근 한국과 중국산 스테인리스(STS) 열연강판에 대해 반덤핑 결정을 내리고 한국산 STS에 대해 5년 간 톤당 180달러의 관세를 적용하기로 했다. 캐나다도 한국산 유정용 강관제품에 대한 반덤핑 재조사에 나섰다.

미국은 최근 US스틸 등 미국 6개 철강사가 한국ㆍ중국 등 5개국의 내식강 제품을 반덤핑 혐의로 미국국제무역위원회(USITC)에 제소하는 등 특히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한국산 강철못에 0~11.8% 덤핑마진을 적용했고 송유관 제품에 2.52~2.67% 덤핑마진 예비판정을 내리기도 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철강산업은 수출 비중이 큰 산업"이라며 "반덤핑 조사가 규제로 이어질 경우 국내 철강사의 수출과 실적 회복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온실가스 감축규모 부담…"감축 수단 더는 없어"= 정부의 환경규제도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철강업계는 더 이상 감축할 만한 수단을 찾기 어렵다고 토로한다. 이미 적용 가능한 최신 감축 기술을 모두 현장에 적용해 추가 감축 여력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정부가 최근 온실가스 최대 감축 규모를 기존 시나리오안(배출전망치 대비 14.7%~31.3%) 보다 대폭 상향 조정(37%) 하면서 크게 반발하고 있다.

철강산업은 석탄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굴뚝산업으로 온실가스 규제에 따라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된다. 생산을 축소해야 하지만 꾸준히 생산을 유지해야 하는 기간 산업인만큼 이 역시 쉽지 않다. 결국 온실가스를 덜 배출하는 설비 구조를 더 갖추거나 탄소배출권 구입 혹은 과징금을 내야 한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가뜩이나 어려운데 부담만 늘고 있다"며 "한국과 중국, 일본 삼국의 철강 시장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한국만 앞서서 환경규제에 나서는 것은 철강업의 후퇴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