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뒤로 달린 자동차 수출… 상반기 '마이너스' 주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올 상반기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수출량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신흥시장 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데다 자동차 산업 성장세까지 둔화되고 있어서다. 2분기 이후 엔저를 앞세운 일본 업체들의 공세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2015년 상반기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해외로 수출한 물량은 총 155만1982대로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3% 감소했다.

2015년 상반기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해외로 수출한 물량은 총 155만1982대로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3% 감소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3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6월 국내 완성차업체의 수출 물량은 총 155만1982대로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3%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르노삼성을 제외한 모든 업체들의 수출량이 줄었다. 현대차가 상반기에 60만2566대를 수출, 전년대비 3.8% 감소했고 기아차도 6.1% 줄어든 61만1304대에 그쳤다. 특히 기아차는 승용차(-5.9%) 뿐만 아니라 상용차 수출량까지 8.6%나 떨어져 전체 수출량에 타격을 줬다. 다만 전체 자동차 수요가 줄어든 탓에 수출 점유율은 각각 지난해와 비슷한 39%, 41%를 기록했다.

한국지엠도 8% 가까이 급감했다. 25만대 이상을 수출했던 지난해 상반기와 달리 올해는 7.7% 줄어든 23만5163대에 그쳤다. 전체 수출 점유율에서도 1분기에 이어 15%를 넘지 못했다.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곳은 쌍용차다. 러시아 수출길이 끊긴 탓으로 2만4168대를 해외로 보내 전년동기 40.6%라는 기록적인 감소폭을 보였다. 앞서 쌍용차는 1분기에도 40%대의 급감을 기록했다. 하지만 쌍용차의 경우 전략 모델인 티볼리가 6월부터 디젤 모델 추가 선적에 들어가고 유럽 및 중국 등 글로벌 전략지역에서의 론칭이 시작되면서 하반기에는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다.
반면 주력 차종인 닛산 로그를 위탁 생산하는 르노삼성만이 193%라는 폭발적인 수출 증가세를 보였다. 상반기 전체 수출 물량은 7만5732대로 2만5765대의 전년동기보다 3배 많은 물량을 수출했다.

수출량이 줄어든 배경에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성장 둔화가 있다. 실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시장 성장률은 3%대로 4~5%대를 유지하던 2011년과 비교해 크게 낮아졌다.

엔저로 인한 일본업체와의 경쟁, 루블화 폭락과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러시아 시장으로의 수출 타격 등 국가별 변수 영향도 적지 않다. 현대차가 러시아 시장에서 현지 생산 판매에 주력하고 쌍용차가 러시아가 아닌 서유럽에서 활로를 찾고 있는 게 대표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상반기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량과 판매량이 마이너스 성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데다 해외 시장에서의 불안 요소도 이어지고 있는 만큼 위탁 생산을 맡고 있는 르노삼성을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의 수출 감소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