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 신제윤 FATF의장 지원…폭 확대 놓고 '고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년간 20억 예산 투입

신제윤 FATF 의장

신제윤 FATF 의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금융위원회가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의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의장직 업무 지원에 나섰다. 담당 인력은 물론 2년간 예산 20억원 가량이 투입된다.

1일 금융위에 따르면 신 전 위원장은 이날부터 1년간 FATF 의장직으로 활동한다. FATF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 기구로 금융시스템을 이용한 자금세탁 및 테러, 대량살상무기확산 관련 자금조달 방지가 주된 업무다. 현재 신 전 위원장은 민간인 신분이지만 FATF 의장 활동이 우리나라의 글로벌 지명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인 만큼, 금융위는 그에 걸맞은 지원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위는 금융정보분석원 인력 5명을 FATF 의제전담반으로 꾸려 신 전 위원장을 돕고 있다. 금융연구원에 있는 신 전 위원장 사무실을 오가며 논의하는 식이다. FATF는 프랑스 파리에 사무국을 두고 있지만 20여명 직원은 영문 자료 작성 등 기초적인 업무만 할 뿐이다. FATF 36개 정회원과 8개 준회원, 24개 옵저버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의견 취합, 논의 제시 등 실무는 의장국에서 도맡아야 한다.

FATF 의장은 매년 열리는 총회는 물론이고 국제통화기금(IMF), 월드뱅크 등 각종 글로벌 기구의 행사에도 참석해야 한다. 신 전 위원장도 하반기 예정된 출장이 20여차례 달하는데 금융위 인력 2명이 상시 동행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예상보다 업무량이 많아 하루하루를 간신히 마감하는 수준"이라며 "인력이 더 필요한데 다른 부서도 사람이 모자라기는 매한가지니 뾰족한 방도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금융위가 올해 FATF 의장국 업무 수행 예산으로 확보한 돈은 6억2000만원이다. 내년에는 한국에서 총회 개최가 예정돼 있어 최소 10억원 이상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매년 납부하는 1억원 FATF 분담금은 별개다. 국회는 예산은 지원하되 신 전 위원장의 FATF 의장직 경험을 외부에 공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신 전 위원장이 개인 자격으로 임하는 업무에 세금을 지원하는 것이니 성과를 공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FATF서 다루는 안건들이 워낙 전문적인데다가, 논의 내용을 외부에 공개하는게 금지돼 있다"라며 "사실 논의 내용이 중요한 것인데 일체의 보고서 발간 등을 막고 있으니 우리도 고심 중"이라고 전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