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바일에 바뀌는 세상 …'모바일 온리' 현상 뚜렷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HS애드, TV·PC·모바일 등 3-SCREEN 이용행태 조사
동영상 이용도 ‘PC<모바일’
모바일 vs PC 전자상거래 이용 시간 비중, 1년만에 3대7에서 7대3으로 역전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LG계열 광고회사 HS애드가 TV, PC, 모바일 미디어 이용행태를 조사한 결과 게임과 동영상 시청 등 전 부문에서 모바일 이용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HS애드는 TV, PC, 모바일 등 3-SCREEN 이용과 관련해 동일한 패널을 대상으로 미디어 노출량을 조사한 ‘2015 MPM(Multi-Platform Measurement)’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광고업계 최초로 MPM 조사결과를 발표한 이후 두 번째다. 올해는 3-SCREEN을 모두 보유한 7~69세 국내 거주자 17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대상자가 PC와 모바일에서 가장 많이 시간을 할애한 카테고리는 게임이었다. 이들은 PC이용시간의 30%, 모바일 이용시간의 26%를 게임하며 보냈다. 모바일 게임 이용시간은 2013년9월 일평균 53분에서 지난해 말 60.8분으로 지속 증가했고 여성보다는 남성의 모바일 게임 이용시간 비중이 높았다.

모바일 게임이 아이들용이라는 편견도 깨져 30~40대의 게임 할애시간 비중이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애니팡처럼 연령과 관계없이 즐길 수 있는 모바일게임이 장수하고 있는 것과 맥을 같이 한다.

동영상 이용도도 PC보다 모바일 비중이 높아 지난해 말 기준 각각 25대 75를 기록했다. PC에서 동영상 시청시간은 2013년 9월 일평균 18.6분에서 지난해 12월 13.8분으로 감소했지만 모바일은 같은 기간 18.2분에서 25.3분으로 늘어났다. 특히 10대의 시간할애비중이 높았다.
전자상거래 이용시간 비중 역시 모바일과 PC가 1년만에 3대7구도에서 7대3으로 역전됐다. PC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지난해 말 기준 조사에서 일평균 4.7분으로, 같은 기간 모바일은 7.2분이었다.

미디어 중 이용시간이 증가한 것은 모바일과 TV였다. 모바일은 2013년 9월 일평균 이용시간이 3시간31분에서 지난해 12월 기준 3시간49분으로 늘었다. TV도 같은 기간 2시간52분에서 3시간6분으로 증가했다.

또 동시이용행태를 보면 TV를 보면서 모바일게임을 동시에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TV와 모바일의 일평균 동시이용자 비중은 전체의 51%에 달했고 일평균 이용시간도 32분으로 다른 조합보다 가장 높게 나타났다. TV와 모바일 동시 이용시 모바일에서는 게임(39.6%)을 가장 많이 이용했고 이어 커뮤니케이션, 포털 순이었다. 동시 이용시간은 오전 8~10시, 21~23시대가 가장 많았다.

김종립 HS애드 대표이사는 “모든 것을 모바일로 해결하려는 모바일 온리 현상이 사회상과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동영상 시청 행태가 온리TV(Only TV)에서 멀티태스킹(multi-tasking)으로 다변화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N스크린 시대에 각 매체별 광고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분산된 광고효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해 광고주 예산에 따른 이상적인 미디어플래닝을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