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SKT와 네트워크 코어 장비 공동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전자, "SKT와 네트워크 코어 장비 공동 개발"
AD
원본보기 아이콘

10월까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활용 네트워크 코어 장비 개발·표준화 협력
"글로벌 차원의 차세대 네트워크 혁신 선도할 것"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가 SK텔레콤과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 기반의 네트워크 코어 장비(EPC)를 공동 개발한다고 25일 밝혔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은 전 세계 이동통신업계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차세대 통신 기술로 세계 각국의 기업들이 기술 개발과 신규 서비스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은 네트워크 장비의 제어 부분과 데이터 트래픽 전달 부분을 구분해 데이터 전송 루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설정한다.

특히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기술을 적용한 네트워크 코어 장비는 가입자나 서비스 유형에 따라 중앙의 코어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도 최적의 트래픽 경로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동통신사들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기술을 적용한 네트워크 코어 장비를 통해 데이터가 전달되는 최단 경로를 설정하고 사용자 체감 품질 향상(QoE), 불필요한 망 부하 해소, 신속한 장애 처리와 투자 비용 절감이 가능해 진다.

특히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기술을 적용할 경우 기존 망을 사용하면서도(Network Slicing) 특정 사용자와 가입 상품에 따라 다양하고 유연한 네트워크 서비스(Network as a Service) 제공이 가능해 진다.

이로 인해 기업, 대학, 공공 기관 등에서는 신규 통신망 구축 없이도 기존에 이동통신사업자가 구축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사설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기술이 적용될 경우 정보 유출의 위험성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기업, 병원, 공공기관 등에서 중요 데이터를 전송할 때 중앙 인터넷 망을 경유하지 않고도 기지국 근처에서 직접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기술은 기지국 근처의 가장 짧은 트래픽 경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보다 빠른 응답 속도(Low Latency)도 제공한다. 이는 사용자 명령에 따른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한 클라우드 게임, 원격 운전 등 향후 5G 시대에 도래할 다양한 실시간 데이터 서비스를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삼성전자와 SK텔레콤은 오는 10월까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을 활용한 네트워크 코어 장비 개발과 표준화 협력을 통해 글로벌 차원의 차세대 네트워크 혁신을 선도할 예정이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은 이동통신사업자의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인프라 혁신을 위한 차세대 핵심 기술"이라며 "네트워크 코어 장비 기술 개발을 통해 폭증하는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차별화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동수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개발팀장 부사장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기술은 효율적인 네트워크 운용과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 도입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기술 선도를 통해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구현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