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친구 목록에 빨간 점…카톡에 이런 기능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빨간 점은 '프로필 변경' 알려주는 기능
채팅방에서 대화내용 검색, 일정 알림도 가능
업데이트 통해 카톡 백업, 영상통화도 지원


카카오톡 프로필 메뉴에 나타나는 빨간 점은 프로필 사진이나 상태메시지를 업데이트 했다는 표시다. (출처 : 다음카카오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프로필 메뉴에 나타나는 빨간 점은 프로필 사진이나 상태메시지를 업데이트 했다는 표시다. (출처 : 다음카카오 카카오스토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카카오톡에 '숨겨진' 기능들이 있다. 평소에 눈여겨 보지 않아 사용 방법을 몰랐던 기능을 활용하면 카카오톡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친구 명단을 훑어내려가다 이름 왼쪽에 빨간 점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이 점은 카톡 프로필을 변경한 친구에게만 나타난다. 빨간 점은 프로필 사진이나 상태메시지, 음악 등을 바꿨다는 업데이트 알림이다. 이 점은 이용자가 상대방의 프로필을 확인하고 나면 사라진다.

카카오톡을 사용하다 대화창에서 언제,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때는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채팅방 오른쪽 상단에서 돋보기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내용이 담긴 문장을 찾아준다. 휴대폰을 바꾸거나 계정을 탈퇴하지 않았다면 몇 달 전 대화 내용도 검색할 수 있다.
카톡에서 전화번호부에 저장된 연락처 전송 외에 '카톡 프로필 전송'도 가능하다. 카카오톡 대화 입력창 왼쪽에서 '+'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 중 '연락처'를 선택한다. 그 다음 '카카오톡 프로필' 보내기를 선택해 전송할 프로필을 골라 '확인'을 누르면 친구의 프로필도 보낼 수 있다.

카톡에서 구입했거나 다운로드한 이모티콘이 메뉴에 나타나지 않을 때는 이모티콘 순서를 바꾸면 된다. 카톡 대화 입력창에서 스마일(이모티콘 표시)를 누르고, 오른쪽 하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누른다. 이모티콘 오른쪽에 나타나는 '三' 을 누르면 원하는 순서대로 배치할 수 있다.

친구 목록에 빨간 점…카톡에 이런 기능이? 원본보기 아이콘


그룹채팅방에서 일정을 공지하는 기능도 있다. 오른쪽 상단에 메뉴모양 버튼을 누른다. 그 다음 일정 버튼을 누르면 일정 등록이 완료된다. 등록된 일정에 참석 여부도 표시할 수 있다.

아이폰 이용자들은 카카오톡 글씨체만 별도로 바꿀 수도 있다. 더보기 탭에서 설정을 누르고 '실험실'에서 '글씨체'를 누르면 된다. 여러가지 글씨체 중 원하는 것을 골라 적용하면 카카오톡에서 바뀐 글씨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카카오톡은 최근 업데이트를 실시해 대화내용 '백업'기능을 추가했다. 휴대폰을 바꿀 때 대화 내용을 백업해두면 카카오톡을 삭제하고 재설치해도 텍스트 메시지 내용이 복원된다.

안드로이드 OS 이용자는 카카오톡 설정 내 '실험실' 메뉴에 접속해 백업 기능을 활성화하면, 대화 내용이 스마트폰 기기에 저장된다. iOS 이용자는 카카오톡 설정 메뉴에서 ‘대화 내용 백업’ 버튼을 누르면 기기와 연결된 iCloud에 대화 내용이 저장된다.

지난 16일에는 영상통화 기능도 추가했다. 카톡으로 영상통화를 하려면 친구의 프로필이나 채팅방 내 메뉴에서 '페이스톡' 버튼을 누르면 된다. 와이파이 내에서는 무료이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페이스톡을 이용할 수 있다. 통화가 연결된 후에 본인의 얼굴을 화사하게 꾸밀 수 있는 4가지 필터 기능도 제공한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 기능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 기능

원본보기 아이콘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