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朴대선캠프 관계자 2차 소환…'성완종 2억' 추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검찰 수사, 대선자금으로 확대VS'서면조사'로 마무리 단계 해석 분분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완구 국무총리, 이병기 현 비서실장, 홍준표 경남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서병수 부산시장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완구 국무총리, 이병기 현 비서실장, 홍준표 경남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서병수 부산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 검찰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2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새누리당 대선 캠프 관계자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검찰의 수사가 '대선자금 캐기'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성완종 리스트 의혹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29일 새누리당 대선 선거대책위원회에 참여했던 김모씨를 이날 오전 10시 30분께부터 전날에 이어 김씨를 직접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전날 소환에 불응하던 김씨를 설득해 출석하도록 한 뒤 오후 7시 20분께부터 약 시간 7시간 동안 조사했다.

검찰은 김씨에 대한 소환조사와 함께 그의 자택에서 압수한 자료도 분석 중이다. 전날 검찰은 김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개인서류 등을 확보했다. 검찰이 대선 캠프로 성 전 회장의 비자금이 흘러갔다는 의혹을 압수수색을 통해 수사한 것은 특별수사팀 구성 한달 반만에 처음이다.

김씨는 언론인 출신으로 새누리당 수석 부대변인을 지낸 인물이다. 지난 2012년 대선 직전 성 전 회장으로부터 현금 2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재무를 관리했던 한모 전 부사장으로부터 관련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성 전 회장과 친분은 있지만 돈을 받은 적이 없고 당시 성 전 회장을 만난 적도 없다고 주장해왔다.

검찰은 김씨를 통해 성 전 회장의 비자금이 대선캠프로 흘러들어갔는지를 추적할 계획이다. 또 김씨가 '성완종 리스트'의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과 서병수 부산 시장에게 돈을 전달했는지도 살필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소환 조사한 홍 지사와 이 전 총리를 제외한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등 6명에게 서면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검찰은 이날 이른 아침 우편으로 서면질의서와 자료제출 요청서를 6인에게 발송했다. 검찰은 서면을 발송하며 답변 마감시한도 정했다. 검찰 관계자는 "서면 답변서와 자료를 받아서 검토한 후에 추가 조사 여부 및 조사는 추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검찰은 성 전 회장의 '비밀장부'가 없다는 사실도 발표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했지만 비밀장부나 그에 준한 자료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경남기업 임원의 조직적 증거인멸 수사도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