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변동성 큰 장세‥확실한 기대 '반도체株'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대외변수에 따라 증시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관련주가 투자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의 약 20조원 넘는 설비투자 계획이 부각, 반도체 관련주 주가에 새로운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28일까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동부하이텍의 주가가 평균 14.94%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도체 생산기업의 업황을 추종하는 반도체 장비주와 재료주의 주가도 같은 기간 각각 9.89%, 8.76% 올랐다.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가 2100선과 700선을 놓고 공방을 벌이는 동안 이들 반도체 관련주의 주가는 꾸준히 상승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생산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공장건설에 5조6000억원, 설비투자에 10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 역시 5조원대 설비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반도체업종을 이끌고 있는 '리딩 컴퍼니'의 투자계획이 주목을 받으면서 반도체 장비주와 재료주까지 관심주로 부상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그동안 반도체 업황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개별기업 분석에 나서지 않았던 증권사들이 속속 커버리지를 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증권은 최근 테스, 케이씨텍 등 반도체 장비주에 대한 분석을 시작했고 NH투자증권도 솔브레인, 원익IPS, 테스 등 반도체 장비와 소재업체에 대한 보고서를 내놓기 시작했다. 유안타증권은 후공정 업체인 STS반도체의 목표주가를 새로 제시했다.

이세철 NH투자증권 연구원은 "PC D램 고정가는 모바일 D램 수요 확대에 따른 제품믹스 전환으로 6월 이후 가격이 안정될 전망"이라며 "낸드 가격은 스마트폰 탑재량 증가에 따른 수요증가로 견조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올해 낸드의 공급 증가율은 기존 전망치인 44%를 유지하지만 공급 과잉도는 지난해 3.7%에서 2.5%로 개선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실적개선에 대한 기대감도 높은 상황이다. 'KRX반도체' 지수에 포함된 종목의 올해 순이익(컨센서스 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할 전망이다. 5월 현재까지 KRX반도체 구성종목의 올해 순이익을 상향조정한 보고서는 총 47건으로 유지(18건), 하향(35건)보다 많았다. 컨센서스 조정폭이 가장 큰 종목은 원익IPS로 62.5%에 달했고 OCI머티리얼즈, 실리콘웍스, 솔브레인, SK하이닉스 등이 뒤를 이었다.

반도체 관련주의 목표주가도 상향조정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반도체 소재주 디엔에프가 제품믹스 개선과 주요고객사의 3D 낸드 미세공정에 따른 수혜 규모가 클 전망이라며 목표주가를 2만8000원에서 3만3000원으로 끌어올렸다. KDB 대우증권은 반도체 소재주 솔브레인의 목표주가를 5만2000원으로 상향조정했다.

최도연 교보증권 연구원은 "실적 등 숫자가 약했던 상반기와 달리 하반기부터 대형 모멘텀들이 실적으로 현실화 될 전망이어서 반도체 업체들에 대한 적극적인 비중확대전략을 권고한다"고 조언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