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조行 열차에 올라타라]②복잡한 수 싸움, 시내면세점 '땅'에 달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시내 면세점 및 후보지

서울 시내 면세점 및 후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용산·남대문·여의도·동대문, 시내면세점 명당 대전
차별화된 전략 위해 입지 선정에 가장 공들여
뛰어난 경쟁력…일장일단도 있어, 막판 변수에 경우의 수 엇갈릴 수도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서울 시내면세점 입찰에서 오너들이 가장 공들이면서 고도의 수싸움을 벌인 것 중 하나가 입지선정이다. 어느 지역이냐에 따라 경쟁사와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울 수 있는 '핵심 무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면세업계 1위인 롯데의 신동빈 회장은 경쟁사들이 일찌감치 입지를 공개했음에도 마감 열흘전에야 결정했다. 막판까지 신중을 기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입지(관광인프라)는 관세청의 시내면세점 심사 점수표상 비중(15%)은 높지 않지만 가장 중요한 선정기준이 될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관광인프라 조성, 주변 상권 활성화, 교통(주차) 등은 향후 시내면세점 선정의 성패를 좌우할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만큼 변수도 많고 셈법도 복잡하다. 기존 면세점과의 거리, 교통, 중소기업에 할당된 1곳이 어느 곳으로 선정되느냐에 따라 판이 뒤바뀔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지역 균형 발전 기준으로 볼 때 용산과 여의도는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가 예상된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용산 아이파크몰을 얻기 위해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이 제안한 합작 제휴를 받아들였다. 라이벌과 손잡을 만큼 이 사장에게 용산은 매력적인 입지였던 것이다. 용산 아이파크몰이 강북과 강남을 잇는 가교로서 용산전자상가가 인접한데다 공항철도까지 연결된다면 면세점으로선 최적지라는 것이 호텔신라의 계산이다.
여의도 63빌딩을 선택한 김승연 한화 회장도 서울을 대표하는 한강과 63빌딩의 상징성이 면세점 사업지로서는 최적지라고 판단했다. 이 두 곳의 또 다른 강점 중 하나가 주차시설이다. 두 곳 모두 관광버스 같은 대형버스를 주차할 공간(400대ㆍ100대)이 충분하다.

아쉬운 점도 있다. 용산의 경우 외국인 관광지가 아닌 거주지라는 점이다. 여의도는 최근 중국인 관광객의 인기 관광코스로 꼽히는 노량진 수산시장이 있지만 그 외에 주변 연계성이 거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현대백화점 이 선정한 삼성동 무역센터도 7개 유통 대기업 중 유일하게 강남으로 차별화됐다. 기존 면세점이 강북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기 때문에 강남지역 고급 면세점으로 특화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이랜드의 홍대 역시 지역 안배에서는 강점이 될 수 있다. 이대ㆍ신촌ㆍ홍대와 한강은 물론 K컬처 허브인 상암동까지 바로 연결되는데다 서부권 차별화가 가능하다. 하지만 두 곳 모두 교통이 복잡한 것은 단점으로 꼽힌다.

주변상권 활성화 측면에서는 신세계 의 남대문과 SK네트웍스 ㆍ롯데면세점의 동대문이 후한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예상치 못한 파격카드를 들고 나온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남대문에 위치한 명품관 본관을 통째로 면세점으로 바꾸겠다는 결단을 내렸다. 국내 1호 시장으로 최근 상권이 가라앉은 남대문시장에 관광객들이 유입돼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동대문 역시 중국인관광객(요우커)들의 필수 쇼핑코스 중 하나다. 요우커들이 옷 사러 동대문으로 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글로벌 패션상권으로 부상 중인 곳이다. 교통도 편리하고 인근에 전통시장도 다수 위치해 있어 상권 부흥이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불리한 요인도 있다. 남대문은 소공동과 명동 일대의 주차난과 버스 주차 공간 부족 등으로 지금도 골머리를 앓고 있는 지역이다. 동대문도 주차장 확보는 가장 시급히 풀어야할 숙제다.

.

.

원본보기 아이콘

변수도 있다. 기존 입지와 중소기업에 할당된 1곳이 어느 지역으로 선정되느냐에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발생할 수 있다. 입찰에 참여한 유진기업과 하나투어는 각각 여의도와 인사동을 후보지로 결정했다. 중원면세점, 한국패션협회, 그랜드관광호텔은 동대문을 선택했다.

만약 여의도나 동대문에서 중소기업 면세점이 나올 경우 한화갤러리아와 SK네트웍스, 롯데면세점에게는 불리한 요인이 될 수 있다. 관세청이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권을 겹치게 선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어서다.

또 기존 입지와 겹치는 점도 돌발 변수로 꼽힌다. 현재 기존 면세점은 롯데면세점이 명동, 잠실, 코엑스에 위치해 있고 신라가 장충동, 동화면세점 광화문, 워커힐은 광장동에 있다. 신세계 명품관은 롯데면세 명동점과 600m,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은 롯데면세 코엑스점과 불과 508m 떨어져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기업들이 선정한 입지가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누가 선정이 되도 후유증은 있을 것"이라며 "특히 동일 상권을 입지로 선택한 기업들의 눈치싸움도 치열해 관세청이 모두가 납득할만한 결과를 내놓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