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韓 정부에 "세계유산 등재, 타협방안 논의하자"(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2일 도쿄서 열린 첫 협의서 "타협방안 논의" 입장 밝혀
이코모스 "전체 역사 알 수 있도록 하라" 권고 후 양국 2차 협의 방향 주목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조선인 강제노동 시설이 포함된 일본의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추진과 관련해 일본이 한국 정부에 "타협 방안을 논의하자"고 제안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일본 측은 지난 22일 도쿄에서 열린 최종문 외교부 유네스코 협력대표와 신미 준(新美潤) 일본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과의 첫 협의에서 이 같은 입장을 우리 측에 언급했다.
일본 측은 당초 일방적 등재 추진에 대한 우리 정부의 문제 제기에 "정치적 주장"이라고 반박해왔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산하 민간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가 지난 15일 '등재 권고안'에서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하라"고 권고한 후 타협의 여지를 남겼다.

일본 측은 등재를 추진하면서 1850년부터 1910년으로 시기를 한정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1940년대에 집중됐던 조선인 강제노동도 포함돼야 한다는 것이 이코모스의 '전체 역사' 권고의 의미라고 판단했다. 세계유산 등재 여부는 다음달 28일부터 7월8일까지 독일 본에서 열리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한일 양국은 2차 협의를 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우리 정부는 서울에서의 협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이 그동안 한국 정부에 이코모스의 전문성을 존중하라고 해온 만큼, 이코모스의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하라'는 권고를 일본 측이 무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조선인 강제노동 시설인 7개 시설은 등재에서 제외돼야 한다는 것이 한국 정부의 입장이다. 그러나 이번 권고로 일본 측이 어떤 태도를 보이냐에 따라 한국 정부의 대응도 유연해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정부는 등재 자체를 막지 못할 경우 결정문에 강제노동 사실을 적시하거나 관련 시설에 기념비 설치나 영상물 제작 등의 타협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