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허청, 전국 대학 ‘표준특허 확보’ 적극 돕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8일 ‘영상압축기술분야 표준특허 창출지원책’ 발표…지식재산권 인식 높이기, 심사3.0정책 활용한 표준특허 확보, 영상압축기술 지재권 분석정보 제공, 표준관련 고품질 특허심사서비스


";$size="250,203,0";$no="2015052810272705494_7.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정부가 걸음마단계인 전국 대학의 표준특허 확보를 적극 돕는다.

특허청은 28일 영상압축기술분야를 연구하는 국내 대학들이 표준특허등록을 늘려 국가경쟁력을 높이면서 창조경제에도 참여할 수 있게 돕는 지원책을 발표했다.
지원책은 ▲표준특허 관련 지식재산권 인식 높이기 ▲심사3.0(개방·공개·소통·협력)정책을 활용한 표준특허 확보 돕기 ▲영상압축기술 지재권 분석정보 제공 ▲표준관련 고품질 특허심사서비스 등 4가지다.

이해평 특허청 특허심사3국장은 이날 오전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한 ‘국내 대학 영상압축기술분야 표준특허 창출지원책’을 설명했다.


영상압축기술은 대용량 디지털영상데이터를 화질이 떨어지지 않으면서 작은 크기로 압축하는 기술이다. HD(고화질)방송, IPTV, UHD(초고화질)방송 등 디지털세상의 발전과 함께 보낼 영상데이터 양이 많아짐에 따라 압축효율을 더 높이는 기술들이 개발되고 표준화돼 왔다. 갤럭시 S6, 아이폰6, G4, UHD TV 등 최신 휴대폰들과 영상기기에 고효율 영상압축기술인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가 쓰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HEVC 표준특허보유건수에서 압도적 차이로 세계 1위다. 특히 처음으로 카이스트(KAIST), 경희대, 광운대, 성균관대, 세종대, 항공대 등 6개 대학이 HEVC 표준특허를 갖고 있는 게 돋보인다.

다만 지난 5년간 국내 영상압축기술특허출원 중 국내 대학이름으로 출원된 비율은 약 11%에 이르나 국내 대학이름으로 확보된 표준특허는 0.6%에 머문다. 이는 국내 대학들의 표준특허 등록능력을 높이기 위해 정부 도움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이에 따라 특허청은 대학교수와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표준특허 만들기는 물론 관련정보와 기법도 주고받을 계획이다. 오는 7월 표준특허를 주제로 한 컨퍼런스를 열고 올 하반기 대학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표준특허관점의 지재권교육도 한다.

특허청은 출원인이 심사관과 사전면담을 하고 표준특허를 빨리 등록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심사3.0정책도 널리 알리고 도울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표준화논의가 이뤄질 땐 특허심사를 늦게 받는 게 유리하지만 표준화가 끝났을 땐 표준기술과 같은 특허권을 빨리 확보, 특허풀(pool)에 가입하는 게 좋다.


특허청은 지재권정보 접근과 분석에 약한 대학 등을 위해 올 하반기 중 HEVC 특허동향분석보고서를 펴내는 등 지재권분석정보도 줄 예정이다.

특허청은 심사관들의 국제표준화회의에 참석하고 민간전문가도 특허심사에 참여할 수 있는 특허심사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도 시범적으로 하는 등 표준관련 고품질특허심사서비스에 힘쓸 방침이다.

이해평 국장은 “특허청은 표준특허창출지원책을 통해 영상압축기술분야에서의 대학기여도를 높이고 우리나라가 이 분야에서 세계 1위의 기술적 우위를 이어가면서 창조경제도 이룰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