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공항 착륙 더욱 쉬워진다…계기착륙시설 첨단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인천국제공항이 항공기의 착륙을 돕는 정밀계기착륙시설(ILS, Instrument Landing System)을 신규 설치해 더욱 안전한 공항으로 거듭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제1활주로 계기착륙시설을 지난해 10월 신규 시설로 교체한 뒤, 유엔 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권고하는 6개월의 시험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오는 28일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
제 1활주로 계기착륙시설은 2001년 개항 때부터 운영해 온 시설로, 공항 부근의 지상에서 전파를 통해 항공기의 착륙에 필요한 정보(방향, 각도, 거리)를 제공해 안개 등 조종사의 시야가 가려질 때도 항공기를 안전하게 활주로까지 유도하는 시설이다.

아시아나항공 소속 항공기의 일본 히로시마공항 착륙사고와 미국 샌프란시스코공항 착륙사고 모두 정밀계기착륙장치의 미설치 또는 고장으로 인해 항행안전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가운데 발생한 바 있다.

인천공항의 계기착륙시설은 폭우, 안개 등 악천후 기상 상황에서도 활주로 가시거리 75m만 확보되면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활주로 최고 성능등급(CAT-Ⅲb)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인천공항의 계기착륙시설을 포함한 항행안전시설은 전 세계 항공사 조종사들이 평가한 만족도 조사에서 전 세계 공항 가운데 5년 연속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에 새로이 도입된 계기착륙시설은 세계 여러 공항에서 운영된 경험을 통해 신뢰성을 높은 시설이다. 안테나 덮개인 레이돔이 탑재돼 눈, 비, 강풍 등 기상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별도의 전파 감시 안테나 설치를 통해 전파가 정상적으로 발사되고 있는지를 감시하는 기능도 강화했다.

인천공항은 개항 이래 약 14년간 운영 중인 제 1, 2활주로 계기착륙시설과 또 다른 항행안전시설인 전방향표지시설을 최신 시설로 교체하는 개량사업을 지난해 2월부터 2017년 8월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인천공항 관계자는 "현재 인천공항에는 총 6개의 계기착륙시설이 운영되고 있으며, 개량사업이 완료되면 항행안전의 핵심시설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함으로써 인천공항의 무사고 기록을 이어가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