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SDI, 中 우시에 대규모 편광필름 공장 설립…2000억원대 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SDI 편광필름 생산라인 (사진제공 : 삼성SDI)

삼성SDI 편광필름 생산라인 (사진제공 : 삼성SDI)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삼성SDI가 중국 현지에 2000억원대를 투자해 대규모 편광필름 생산공장을 설립한다.

삼성SDI는 25일 중국 장쑤성(江蘇省) 우시(無錫)시에 위치한 한 호텔에서 조남성 삼성SDI 사장과 리샤오민 우시시 당서기가 참석한 가운데 편광필름 공장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편광필름은 LCD패널 양쪽에 부착돼 백라이트(Back Light Unit)에서 나오는 빛을 통과시키거나 차단해 화소 밝기를 조절하고 색을 재현하는 기능을 한다. LCD TV를 비롯해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제품에 탑재되는 핵심소재다.

이번 MOU 체결로 삼성SDI는 우시공업지구에 위치한 부지에 2000억원대를 투자해 연간 3000~4000만㎡ 생산 규모의 편광필름 공장을 지어 내년 말부터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는 48인치 기준으로 연간 2000~3000만대 분량의 LCD TV를 생산할 수 있는 물량이며, 국제 규격의 축구장 약 5000개를 덮을 수 있는 크기다. 삼성SDI는 이미 국내 청주사업장에 편광필름 3개 생산라인을 100% 가동하고 있다.
삼성SDI 편광필름 생산라인 (사진제공 : 삼성SDI)

삼성SDI 편광필름 생산라인 (사진제공 : 삼성SDI)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SDI 측은 편광필름 제2공장으로 중국을 선택한 이유로 "최근 대형TV용 편광필름의 주력 시장으로 중국이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세계 편광 필름 시장 규모는 지난해 3억1200만㎡에서 2020년 4억2500만㎡로 연간 6%씩 늘어날 전망인데, 특히 중국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16%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삼성SDI는 40인치 이상 대형 TV용 LCD 패널의 성장세에 따라 중국 우시 공장에 현재 디스플레이 패널 최대 크기인 8세대에 적용되도록 초광폭 생산라인을 갖출 계획이다. 향후 중국에서 양산될 편광필름은 인근 쑤저우에 위치한 글로벌 디스플레이 업체들에 공급될 예정이다.
조남성 삼성SDI 사장은 이날 MOU 체결식에서 "디스플레이 주력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에서 대형TV용 편광필름 생산기반을 확보하게 됐다"며 "향후 고부가 디스플레이 소재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삼성SDI 편광필름 생산라인 (사진제공 : 삼성SDI)

삼성SDI 편광필름 생산라인 (사진제공 : 삼성SDI)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삼성SDI는 지난 2007년 에이스디지텍을 인수하면서 편광필름 사업을 시작했다. 2013년에는 편광 필름 소재인 트리아세틸세룰로오스(TAC) 필름을 광학 성능이 우수한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필름으로 대체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TV용 제품에 적용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