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출한국 '한류'가 답…한류 수출품 33%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한류를 통한 소비재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국가별 한류 기반 소비재 수출 품목이 다른 만큼 국가에 맞는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경제주평 '한류 기반 소비재(K-Product)의 수출 현황과 시사점'을 통해 K-Product가 올 1분기간 수출 증가율이 33%에 달한다고 25일 밝혔다.
K-Product는 K-Wave(한류)에 호감을 가지는 외국인들이 한국인의 삶의 양식을 선호하게 되면서 수출이 확대된 소비재를 의미한다.

한류국으로의 K-Product 수출 증가율은 2014년 17.8%, 2015년 1분기 33.3%를 기록했다. K-Product 수출액은 한국의 소비재 수출액에서 약 16.4%를 차지한다. 반면 한국의 대세계 수출 증감률은 2014년 2.3%, 2015년 1분기 -2.9%로 하락했다.

또한 연구원은 K-Product 수출이 한류국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류국을 대상으로 한 수출액에서 K-Product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1.6%에서 2015년 1분기 2.9%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주로 아시아 국가로 한류국을 제외한 경우 K-Product의 수출 비중은 정체 상태다.

특히 연구원은 태국과 베트남이 2010년대 이후 주요 한류국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2007~2014년 동안 K-Product 수출의 연평균 증가율은 태국 21.2%, 베트남 19.8%로 각각 1위, 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K-Product 수출규모는 태국이 3억2000만 달러(5위), 베트남이 4억7000만 달러(4위)를 기록했다.

품목별로는 K-Product 수출 중 패션-뷰티 수출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패션-뷰티 수출액이 K-Product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7년 10.6%에서 2015년 1분기 27.6%로 빠르게 상승했다. 특히 홍콩(62.0%)과 대만(44.6%)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두 국가에서 패션-뷰티 부문의 연평균 수출 증가율(2007~2014년)은 각각 49.5%, 42.3%로 집계됐다.

2014년 현재 K-Product 수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가전제품으로 약 60.4%를 차지했다. 가전제품 수출은 중국(74.9%)과 인도(91.5%)에서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음식료품 수출의 경우 태국에서 연평균 45.5%로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생활용품 수출은 홍콩에서 연평균 29% 정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연구원 측은 "한류기반 소비재 수출의 품목별 비중 및 증가세가 국가마다 달리 나타나고 있어, 기업들이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며 "한류기반 소비재 수출을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다변화하고, 품목도 다양화 하는 것도 과제"라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