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드라기·피셔, "양적완화 부작용도 고려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ECB 주최 세미나서 중앙은행 역할ㆍ한계 격렬 토론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유럽중앙은행(ECB) 주최로 23일(이하 현지시간)까지 스페인 신트라에서 열린 세미나는 실업과 인플레이션 문제에 초점을 맞춰 통화 정책의 역할과 한계 등을 논의했다.

세미나에는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와 스탠리 피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부의장, 구로다 하루히코(黑田東彦) 일본은행 총재,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 등이 참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앙은행이 정부에 개혁을 압박하는 것을 놓고 드라기와 피셔가 이견을 보였다고 전했다.

드라기는 23일 패널 토론에서 유로 지역의 높은 실업률(11.3%)을 언급하며 유로 정부의 구조 개혁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드라기는 "구조 격차가 계속 확대되면, 유로 동맹이 버티지 못하고 폭발할 수 있다"면서 "저성장을 가져오는 구조적 요소가 미국보다 유럽이 월등히 강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피셔는 "(구조 개혁을 거듭 촉구하려는) 유혹이 (물론)있겠지만,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드라기와 피셔는 양적완화가 부정적 영향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데 의견을 일치했다.

드라기는 "양적완화가 '불균형을 심화시킨다'는 비판론도 있음을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피셔는 "양적완화는 비통상적인 방법이며 나쁜 마술일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드라기와 피셔는 '중앙은행이 너무 정치화됐다'는 비판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두 사람은 중앙은행 지도부가 정부 정책을 좌우하면 안 된다는 지적에는 반박했다고 FT는 전했다.

한편, 블룸버그는 주로 인플레에 초점이 맞춰져 온 중앙은행 정책 기조가 광범위해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견해도 이번 회동에서 잇따라 제기됐다고 전했다.

서머스는 지난 22일 패널 토론에서 "통화 기조가 다른 정책들과 잘 연계되지 못하는 것이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중앙은행들이 지난 20여 년 정책의 초점을 물가 안정에 우선적으로 맞춰오던 데서 벗어나 시각을 더 넓힐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수석 이코노미스트에서 곧 물러나는 올리비에 블랑샤르 등도 패널 발표에서 "중앙은행의 정책 수행력이 떨어지면서 통화 기조가 어떻게 될지 걱정"이라고 언급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