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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연비 괴물 ‘푸조 308’이 쏟아내는 파워드라이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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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푸조 308’

‘뉴 푸조 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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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20㎞/ℓ에 육박하는 연비와 다이내믹한 주행을 모두 갖춘 해치백 모델은 국내에서 찾기 힘들다. 폭스바겐 ‘골프’가 대표적인 모델로 소비자들의 선택권도 많지 않다. 하지만 푸조가 지난해 2.0모델에 이어 이번에 내놓은 ‘뉴 푸조 308’은 골프를 견제할 모델 이상의 경쟁력을 갖춰서 돌아왔다.

가장 돋보이는 변화는 단연 변속기다. 푸조 드라이버들의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렸던 MCP(반자동변속기)가 아닌 6단 자동변속기를 채택하면서 부드러운 주행성능을 발휘했다. 매끄럽지 않던 구속 변화 구간에서의 덜컹거림은 사라지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했다.
이전 모델보다 20mm 전장이 짧아지고 30mm 전고가 낮아지며 차체가 콤팩트해졌지만 부드러운 변속 탓에 치고 나가는 힘은 가속 페달에 전하는 힘 이상 남는다.

고속 주행에서도 마찬가지다. 최대 출력 120마력, 최대 도크 30.6kg.m의 성능을 발휘하는 디젤 엔진은 150km까지 여유롭게 올라간다.

‘뉴 푸조 308’의 백미는 스포츠 모드에 있다. 스포츠 버튼을 2초간 누르면 모드가 바뀌며 사운드 제너레이터가 가상의 엔진음을 만들어 다이내믹함을 전한다. 계기판 역시 붉은색으로 변하며 순간 출력과 토크가 실시간으로 표시된다. 일반 모드로 돌아가면 조용해진 엔진음이 더 어색하게 느껴질 정도다.
운전자의 편의를 고민한 흔적은 내부에서 돋보인다. 운전석에 앉으면 계기반과 지면이 한 시야에 들어온다. 일반 모델에 비해 계기반에 위치가 높은 덕분이다. 비행기 조종석에서 영감을 얻은 푸조만의 내부 인테리어 시스템 ′아이-콕핏(i-Cockpit)′을 적용한 결과로 운전자가 주행 도중 정보를 쉽게 눈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한 배려다. 여기에 작은 크기의 스티어링휠은 일반 조작은 물론 긴급 제동이나 급커브시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데 도움을 줬다.

시승 중간에 이뤄진 전문 드라이버와의 동승에서는 강력한 제동까지 확인했다. 커브 구간을 지나 시속 150km에서 50km까지 급제동을 하는 과정에서 소요된 시간은 단 3초에 불과했다. 특히 고속을 유지하며 코너를 돌아도 차체자세제어장치(ESP)가 작동돼 안전한 운행을 도왔다.

외관은 눈으로 확인하기 힘들 정도로 변화가 적다. 이전 모델보다 전장은 20mm 짧아지고 전고는 30mm 낮아지며 콤팩트를 추진했다. 하지만 트렁크의 경우 기본적으로 660ℓ의 용량이 제공되고 2열 시트를 접으면 최대 1775ℓ까지 공간이 늘어난다.

주행성능을 높이고 자동변속기로 변환했지만 괴물 연비는 그대로다. 중고속 모든 구간을 스포츠 모드로 주행했지만 시승후 연비는 19km/ℓ를 넘겼다. 복합 16.2㎞/ℓ를 훌쩍 넘는 수치다. ‘푸조 308’은 악티브와 알뤼르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각각 2950만원, 3190만원이다. 푸조 308SW는 알뤼르 한 가지 트림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3390만원이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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