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주민반대속 '화성광역화장장' 지자체 손들어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지역 5개 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조성하는 '화성 광역화장장'(함백산 메모리얼파크) 건립을 위한 개발제한구역 해제안이 조건부 통과됐다.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는 22일 회의를 열고 화성 광역화장장 건립을 위한 '개발제한구역해제안'(관리계획)을 조건부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도 도시계획위는 앞서 지난 20일 화성 광역화장장 현장조사에 나섰다.
이로써 수년간 수원 호매실동 주민과 광역화장장 건립을 추진중인 화성ㆍ안산ㆍ부천ㆍ광명ㆍ시흥시 등 5개 지자체간 갈등을 유발했던 그린벨트 해제 승인에 대한 최종 결정은 국토교통부로 넘어가게 됐다. 국토부가 그린벨트 해제를 최종 승인할 경우 화성 광역화장장 건립은 진행된다.

도 도시계획위는 이날 서수원 주민을 중심으로 화장장 건립을 반대하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광역화장장 건립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의견이 우세해 안건을 통과시켰다.

도시계획위는 다만 광역화장장 주차장 면적 확보와 예정부지 부근을 지나는 KTX(초고속열차)의 소음 문제 해결을 의결 전제조건으로 달았다.
도는 도시계획위에서 안건이 통과됨에 따라 최종자문 의견을 첨부해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그린벨트 해제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도시계획위는 앞서 지난 20일 비공개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화성 광역화장장은 화성 등 5개 지자체가 총 공사비 1212억원을 들여 화성 매송면 숙곡1리 산12-5 일대 36만4000㎡에 ▲화장로 13기 ▲봉안시설 2만7000기 ▲자연장지 3만8000기 ▲장례식장 6실 등이 들어서는 종합장사시설이다.

하지만 건립 예정지에서 2∼3㎞ 떨어진 호매실 등 서수원 주민들이 화장장 건립에 강력 반발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화장장 건립반대 주민들로 구성된 수원 칠보산화장장건립저지 비상대책위원회는 도시계획위가 화장장 그린벨트 해제를 조건부로 의결한 이날 도청 앞에서 도시계획위의 안건 심의를 규탄하며 8~10명씩 조를 나눠 3000배를 올렸다. 비대위는 500배가 끝난 뒤 30여분간 집회를 열고 "도가 주민의견을 무시했다"며 강력 항의하기도 했다.

김미혜 비대위 공동대표는 "도는 지난 11일 민간 협의회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 도심위에 변경안을 상정했다"며 "안건 상정에 대해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았고 도심위 심의와 별개로 형식적인 민간협의회를 진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