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軍 면제·전관예우' 첩첩산중 '총리의 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야, 황교안 후보 지명 후 인사청문특위 구성 착수…여당선 "朴 대통령 방미 전에 마무리"

'軍 면제·전관예우' 첩첩산중 '총리의 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에 여야가 극명한 반응 차를 보이면서 황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향후 정국에 소용돌이를 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여야 원내지도부는 일찌감치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준비에 돌입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은 전날 황 후보자의 지명에 강하게 반발한 만큼 철저한 인사 검증을 위해 청문특위 구성에 골몰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야당 내 인사청문위원들이 주로 율사 출신 의원들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야당 원내지도부는 법무부를 피감기관으로 상대해 온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을 중심으로 인사청문위원직을 제안하고 있다. 다만 인사청문회 저격수로 알려진 박범계 의원과 서영교 의원은 청문위원직을 맡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원은 지역구 활동에 따른 시간부족, 서 의원은 너무 자주 청문회에 나섰다는 부담을 피력했다.

법사위 소속의 한 야당 의원은 "국무총리로서 통합의 리더십을 보여주고 국민들에게 존경받고 귀감이 될 만한 인물이 충분히 있을텐데 이번 황 후보자의 인준은 청와대의 인적 자원 부재를 여실히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야당은 황 후보자가 공안검사 출신이라는 점을 비롯해 전관예우, 병역면제 문제 등을 들고 나섰다. 황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 재임 시절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을 축소ㆍ은폐했다는 의혹과 서울시 간첩 조작사건에 연루됐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박영선 새정치연합 의원은 "법무부 장관 청문회 때 해결되지 않던 사안들이 몇 가지 있다"며 삼성 떡값 연루 의혹, 수임료 기부 문제 해결 여부, 법무부 장관 시절 수사 개입 여부 등을 언급했다.

박지원 새정치연합 의원은 황 후보자가 검찰을 떠나 변호사로 지낸 시기 동안 과다 수임을 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그는 "단기간 내에 17억원의 수임을 받아서 '사회에 기부하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하는데 그것이 과연 지켜졌는가"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박 의원은 "과거 약 2년간 법무부 장관으로 재임하면서 어떠한 업무를 어떻게 했는가 하는 것도 크게 문제가 될 거라 본다"고 덧붙였다.

황 후보자의 재산 증식 과정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공개된 지난해 연말 기준 주요 공직자 재산 내역에 따르면 황 후보자의 재산은 총 22억6600만원으로 전년보다 1억3000여만원 증가했다. 이에 대해 이언주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용인 수지아파트 투기 의혹, 또 여러 가지 세금과 관련해 불법증여, 증여세 탈루 의혹 등이 있다"며 "이것들에 대해 검증을 철저하게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황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공세에 적극적인 방어 태세를 갖출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표단ㆍ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인사청문위원회에 위원장을 포함해 총 7명에 대한 인선에 들어간다"며 "특위 구성안을 바로 국회의장에게 제출하고 인사청문 준비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 원내대표는 "국회의 임명동의 절차를 다음 달 박근혜 대통령 미국 방문 전에 마무리하기 위해 야당의 협조를 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