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배용준 결혼, 유병언 '창조경제' 100억 특혜 막으려는 음모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KBS1 방송화면 캡처

사진=KBS1 방송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고(故) 유병언 회장의 계열사와 민간 구난업체 언딘에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 브랜드인 '창조경제' 자금이 100억원 이상 지원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유병언 전 회장과 관련된 특혜 보도가 나온 지 하루 뒤인 15일 배우 배용준과 박수진의 결혼 발표가 뒤따르면서 정권 관련 비리를 막으려는 음모론이 또 고개를 들었다.
14일 미디어오늘의 보도에 따르면 세월호 사고 당시 산업은행은 유병언의 네 자녀가 대주주로 있는 아이원아이홀딩스가 지분율 44.8%로 지배하는 회사 ㈜아해에 67억원의 운영자금과 12억5000만원의 시설자금을 대출하고 있었다.

근거가 되는 '㈜아해 당행 여신현황'이라는 산업은행의 문서에 따르면 이 중 특혜를 받은 부분은 2013년 7월에 여신이 승인된 2건의 산업운영자금 60억으로, '창조경제 지원금' 명목으로 ㈜아해에 약 0.8%(간주이익 80bp)가량의 이율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또 산업은행은 ㈜아해에 대한 산업운영자금 60억을 대출하는 과정에서 한국은행의 '금융중개지원대출'을 적용하기 위해 대출계좌를 40억과 20억으로 분리했다.
금융중개지원대출은 시중 은행들이 중소기업에 저리로 자금을 대출하도록 한국은행이 이자율 혜택을 주는 제도인데, 금융기관에 따라 한도가 정해져 있어 이를 초과하면 적용받을 수 없다.

산업은행은 당시 해경과 유착 관계를 갖고 있다고 알려진 언딘에 대해서도 40억여원의 대출을 하고 있었고, 이 가운데 20억이 창조경제 특별자금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은행 외에 한국기술보증기금,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도 유병언 관계사에 '창조경제'와 관련된 직·간접적인 대출 및 보증을 실시했다.

㈜아해는 2013년 한국기술보증기금 약 12억7000만원, 한국수출입은행 10억5000만원, 한국무역보험공사 10억 등 총 약 33억원을 보증받았다. 기술보증기금이 ㈜아해에 시행한 R&D보증은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에 대한 지원사업으로 신설한 '창조경제 지원보증' 가운데 하나다.

기술보증기금은 언딘에 대해서도 2013년 34억원을 보증해 2012년 16억에 비해 보증 금액을 2배 이상 늘렸다. 유병언 관계사 온지구도 2013년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10억원 가량의 추가 보증을 받았다. 온지구는 세월호 참사 이후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 기소된 유병언의 장남 유대균이 대주주로 있는 트라이곤코리아의 자회사다.

한편 이날 배용준과 박수진이 전격 결혼을 발표했다. 두 사람은 지난 2월 교제를 시작해 3개월 만에 초고속으로 결혼을 결정했고 올 가을 식을 올릴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박수진과 슈가 멤버로 함께 활동했던 황정음과 김용준이 결별 소식을 전했고, 서인국과 소녀시대 써니의 열애설이 불거지기도 했다.

잇따르는 스타들의 열애 및 결별 소식에 네티즌들은 '시기가 묘하다', '박근혜 정부와 관련된 기사가 나온 뒤 연예인 기사가 연이어 터지다니 신기하다', '의도가 있는 것 아닌가'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