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BOE 7조규모 투자 결정에…삼성·LGD 'LCD 딜레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형화면에 유리한 패널, 이웃나라 도전에 불안감
미래 화면인 OLED 투자 줄일수도 없어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중국 업체 BOE가 10.5세대에 달하는 초대형 LCD 생산라인 투자를 결정하자 한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LCD에 더 투자를 해야 할지, OLED에 집중을 해야 할지 여부를 놓고 고민중이다.
6일 디스플레이 업계에 따르면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 BOE는 400억 위안(한화 7조원 규모)을 투자해 안후이성 허페이에 10.5세대 LCD 생산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푸저우에 300억 위안(한화 5조원 규모)을 투자해 신규로 8.5세대 LCD 공장을 짓는다.

10.5세대는 2940×3370mm 크기의 유리기판을 사용한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는 현재 8세대 생산라인이 최대로 8세대는 2500×2200mm 크기의 유리기판을 사용한다.

BOE가 10.5세대 생산라인 투자에 나서는 까닭은 TV 시장의 트렌드가 대형 화면 위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30인치대 TV도 보급형으로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에는 30인치대 패널은 PC용 모니터로 사용되고 있다. 프리미엄급 TV의 경우 60~70인치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평판 디스플레이는 원판을 원하는 인치별 패널로 잘라내기 때문에 버리는 부분을 최소화 하는 것이 관건이다. 10.5세대 라인의 경우 대형 패널 양산에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8세대 이하 에서는 60인치 이상의 패널을 만들 경우 버리는 부분이 많아져 생산 단가 자체가 높아지지만 10.5세대에서는 65인치 패널8장을 얻어내고도 버리는 부분이 4%에 불과하다.

75인치 패널의 경우 한번에 6장을 얻어낼 수 있다. 버리는 부분은 5% 수준이다. 21:9 화면비를 가진 대형 패널 양산도 용이하다. 21:9 화면비를 가진 61인치 패널은 한번에 10장을 확보할 있으며 버리는 부분은 7% 수준이다. 21:9 화면비를 가진 70인치 패널 역시 한번에 8장을 만들 수 있다. 유리 사용 효율은 91%에 달한다.

즉, BOE가 10.5세대 라인에서 양산을 시작할 경우 60~70인치대의 초대형 패널 가격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때문에 8세대가 주력인 국내 업체들은 가격 경쟁력 확보가 어려워질 것으로 우려된다. 지금까지 LCD 시장을 호령하던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가 단 한순간에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삼성디스플레이의 경우 수년전 10세대 이상의 라인 투자 계획을 세웠다가 철회한 바 있다. 10세대의 경우 원판 유리기판의 크기가 너무 크기 때문에 별도로 관련 장비를 개발해야 한다. 이 경우 투자비가 예상보다 많이 든다. 원판 유리를 옮기기 위해 생산 시설 내부의 도로까지 새로 만들어야 할 정도다.

샤프가 10세대 공장을 운영하기 시작한 뒤 회사 사정이 급격하게 어려워진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이다. 샤프는 10세대 투자를 통해 대형 화면에서의 주도권을 잡고 삼성과 LG를 쫓아가겠다는 계획이었지만 대규모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삼성과 LG가 10세대 투자에 나서지 않았던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당시만 해도 30~40인치대 패널이 주력이었던 만큼 대형 패널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았다는 점이다. 소수에 불과한 대형 패널을 만들기 위해 굳이 수조원의 투자비를 추가로 쓸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었다.

하지만 BOE가 10.5세대 투자에 나설 경우 시장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세계에서 2번째로 TV 수요가 많은 중국 내수 시장 및 최근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는 UHD에 이어 UHD 해상도의 2배인 8K TV 시장까지 이어질 경우 국내 업체들은 대응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 때문에 삼성은 샤프의 10세대 라인 지분 투자를 검토중이다. 대규모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만큼 샤프의 LCD 패널 자회사인 사카이디스플레이프로덕트(SDP)의 지분을 인수해 10세대 라인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다.

삼성이 지난 2013년 이재용 부회장 주도로 샤프 본사의 지분 3%를 매입한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다. 조만간 LCD 대신 OLCD시대가 온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 대신 지분 투자를 통해 안정적으로 10세대 라인에서 생산되는 대형 기판을 공급 받는 것이 최적인 셈이다.

LG디스플레이 역시 고민스럽기는 마찬가지다. LG디스플레이는 OLED에 이미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신규 투자 대부분이 OLED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LCD에 추가 투자는 어려운 상황이다. 때문에 대형 화면 트렌드를 쫓아가기 보다는 LCD에서 OLED 전환을 서두르는 쪽으로 전략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