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말 사이 지중해 난민 5800여명 구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주말 동안 지중해를 건너다 이탈리아와 프랑스, 그리스 당국 등에 의해 구조된 해상 난민이 5800명을 넘었다.

AFP 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이탈리아 해안경비대는 3일(현지시간) 지중해 리비아 연안 해역에서 주변국과 비정부기구(NGO) 등과 함께 2150명 이상을 구했다고 발표했다.
이탈리아 해군 순시함 베티카는 이날 난민선 4척에 타고 있던 570여명을 구출했다. 이중에는 여자 약 60명과 어린이 15명이 포함됐다.

또 인도주의 국제기구인 해상난민구조센터(MOAS)와 '국경없는 의사회'(MSF)가 띄운 구조선 피닉스가 369명을 구조했다.

리비아 해안경비대도 약 500명의 난민을 태우고 지중해를 건너려던 선박 5척을 제지했다.
리비아 해안경비대 레다 이사 대령은 난민 대부분이 아프리카 출신으로, 이들이 탄 선박들을 막아선 다음 미스라타항으로 선수를 돌리라고 명령했다고 전했다.

앞서 전날 이탈리아 해안경비대와 프랑스 해군은 시칠리아섬 남쪽 지중해 해상에서 17차례에 걸쳐 합동 구조작전을 벌여 모두 3960명의 난민을 구출했다.

난민은 전원 남성이며 리비아에서 출발한 것으로 알려진 난민선 세 척에 나눠 타고 유럽으로 이동 중이었다.

그리스 해안경비대도 주로 시리아와 소말리아, 아프가니스탄에서 온 난민 530명을 구했다고 확인한 것으로 그리스 언론이 보도했다.

2일 대규모 난민 구조 작전은 하루 구조인원 최다 기록에 근접했다. 이탈리아는 지난달 12일 3791명을, 13일에는 2850명의 지중해 난민을 구조한 바 있다.

지중해에서는 지난달 19일 900여명이 숨진 난민선 전복 참사를 비롯해 잇따른 조난 사고가 발생해 4월 한 달 동안에만 1200명 이상의 난민이 목숨을 잃었다. 이에 유럽연합(EU)은 긴급 정상회의를 열고 지중해 해상순찰 예산을 세배로 늘리고 밀입국 조직 단속을 위한 군사행동을 논의하는 등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

유엔난민기구에 따르면 지난해 지중해를 건넌 난민은 약 17만명에 달하며, 올해는 이를 웃돌 것으로 보인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