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병상메시지, 읍참마속 배수진 치고 야당에 경고 담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병상에서 보낸 메시지에는 성완종리스트 파문 관련 검찰 수사결과에 대한 자신감이 배어있다. 사건에 연루된 최측근 인사들의 결백을 자신한다기보다, 설령 그들의 비리가 밝혀진다 해도 박 대통령 스스로 인지하지 못한 것인 만큼 엄한 처벌로 다스리면 된다는 자신감이다.

박 대통령이 메시지에서 '진실 규명', '엄정한 수사', '의혹이 풀려야 할 것' 등 강도 높은 발언을 반복해 쏟아낸 것은 이런 취지에서다. 박 대통령은 "누가 이 사건에 연루되었던 간에'라는 말을 통해 최측근 인사의 비위행위가 발견되면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처벌하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둔 배수진인 셈이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이번 사안에서 자신을 아무리 분리한다 해도 참모들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행위에 대한 정치적 책임까지 완전히 벗어버릴 수는 없다. 박 대통령의 '읍참마속' 배수진은 향후 검찰수사가 발표되면 현재의 유감표명 수위를 대국민사과로 한 단계 높이는 것을 감수하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번 메시지에서 단연 관심을 끄는 부분은 성완종씨의 석연치 않은 특별사면에 대한 문제제기다. 불법 정치자금 스캔들로 궁지에 몰린 새누리당이 일종의 '물타기 작전'으로 내세운 논리인데, 박 대통령이 여기에 힘을 실어줌으로써 '성완종리스트 파문'은 현 정권의 탄생과 관련된 '정치자금 스캔들'과 노무현정부 시절 이루어진 성씨에 대한 '특별사면의 적절성'이란 두 가지 갈래로 논점이 분산되게 됐다. 성완종 사면 논란이 한 순간에 정치자금 스캔들과 동일선상에 놓여버린 것이다.

박 대통령은 정치개혁을 명분을 내세우며, 수사범위를 현재에서 과거로, 여당에서 야당으로 확대하는 대대적 '사정정국'을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런 배경에는 현재까지 검찰수사에서 성완종씨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은 야당인사의 면면이 드러났거나, 성완종파문의 근원지로서 그의 특별사면 과정에 당시 정권 실세에 대한 로비의 흔적을 발견했을 개연성도 있어 보인다.
박 대통령은 병상에서 간접적으로 전달한 원고지 10장 분량의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검찰에 강력한 힘을 실어줌과 동시에 정치적으로는 여야 간 치열한 정쟁을 촉발시킴으로써 대통령 본인은 사안에서 한 발 떨어져 관망하는 제2 라운드의 개시를 알린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서울공항에 도착하여 환영 나온 인사들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제공 :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서울공항에 도착하여 환영 나온 인사들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제공 : 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