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민원 해결王 3사 '대구은행·삼성화재·삼성카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감원 민원발생평가 시행 결과 발표, 최근 3년 연속 1등급…올해 1등급 금융사는 15곳

민원해결 저조 15개사는 CEO 면담 통해 금융소비자보호 자율적 역량 강화 유도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최근 3년 간 금융소비자 민원 해결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선 금융회사는 대구은행·삼성화재·삼성카드로 나타났다. 올해 민원발생 평가 우수 금융회사는 15곳으로 집계됐다.
28일 금융감독원은 은행, 신용카드, 생명보험, 손해보험, 금융투자, 저축은행 등 6개 권역 81개사에 대해 민원발생평가를 시행한 결과, 최근 3년 연속 1등급을 달성한 금융회사는 대구은행· 삼성화재 · 삼성카드 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올해 민원발생평가 1등급으로 분류된 금융회사는 광주은행·대구은행· 삼성카드 ·신한카드·우리카드·교보생명·농협생명·미래에셋생명·신한생명· 한화생명 ·농협손해보험· DB손해보험 ·삼성화재· 현대증권 ·웰컴저축은행 등 15곳이다.

권역별로는 은행 2개사, 신용카드 3개사, 생명보험 5개사, 손해보험 3개사, 금융투자 1개사, 저축은행 1개사다. 1등급으로 분류된 금융회사는 금감원이 부여한 '최우수 금융회사 마크'를 사용할 수 있다.
금감원은 민원발생 평가 결과를 해당 금융회사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1개월 간 공시토록 할 방침이다. 소비자보호, 민원예방을 위해서다.

금감원은 하위 등급사를 상대로 자율적 역량 강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5등급으로 분류된 금융회사는 15곳"이라며 "최고경영자(CEO) 면담 등을 통해 자율적인 소비자보호 역량강화를 유도할 예정"이라고 했다.

금감원은 소비자보호 목적의 소비자포털(가칭) 구축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내년부터 시행할 소비자보호실태평가제도(가칭) 마련을 위해 금융회사 등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논의 중이다.

한편 민원 평가 대상에서 192개 금융회사 중 규모 1% 미만의 소형사, 평가민원건수 10건 이하 금융회사 등은 제외됐다. 등급은 민원건수, 민원해결 노력과 영업규모 등을 감안해 1등급(우수)부터 5등급(매우 미흡)으로 구분된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