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방문하는 아베, 파격 예우…양국 밀월 상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26일(이하 현지시간) 미국을 방문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공식 일정은 그 형식과 내용 면에서 미·일간의 신(新) 밀월관계를 상징하고 있다.

이번 방미 형태는 '공식방문(official visit)'이지만 '국빈방문(state visit)'과 동일한 수준의 파격적 예우가 준비돼 있다.
무엇보다 보스턴-워싱턴DC-샌프란시스코-로스앤젤레스로 이어지는 8일간의 방미 기간 자체가 이례적이다. 통상 미국을 국빈 방문하는 정상들의 체류 기간은 대체로 4∼5일이다.

아베 총리의 워싱턴DC 방문 일정은 27일 오후부터 시작된다. 우선 아베 총리가 첫발을 내딛는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는 19발의 예포가 발사된다. 국가원수가 아닌 행정수반인 탓에 국빈방문(21발)보다는 두 발 적지만, 미군 의장대의사열이 있을 예정이다. 숙소는 백악관 영빈관인 블레어 하우스다.

28일 백악관 환영행사도 외국 정상에게 베풀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의전으로 꾸며진다. 아베 총리 내외가 백악관 남쪽 뜰에 도착하면 버락 오바마 대통령 내외로부터 환대를 받고 이어 백악관 북쪽 노스 포르티코로 이동해 공식 만찬 행사에 참석한다. 특히 이 만찬에는 대통령부인인 미셸 오바마 여사가 디자인에 참여해 제작된 오바마 행정부의 공식 식기가 처음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양국 관계의 격상을 결정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29일로 예정된 아베 총리의 상·하원 합동연설이다.

전후 70년간 일본 총리를 냉대해온 미국 의회가 사상 처음으로 아베 총리에게 상·하원 합동연설을 허용해줬기 때문이다. 40분간 진행되는 이번 연설은 미국인들뿐만 아니라 세계의 이목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미·일 신밀월 관계를 보여주는 또 다른 이벤트는 26일 미국 도착 당일 저녁으로 예정된 존 케리 국무장관의 보스턴 자택 만찬이다. 케리 장관이 아베 총리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상을 사적인 공간으로 초청한 것은 양국 관계의 친밀도를 과시하려는 의도로 평가되고 있다. 바로 다음날인 27일 양국은 '2+2'(외교·국방장관 회담) 회의를 열어 일본 자위대 역할의 지리적 제약을 푸는 방위협력지침 개정에 합의할 예정이다.

이처럼 오바마 행정부가 아베 총리에게 파격적 예우를 하려는 데에는 실리 외교가 자리하고 있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과 미·일 안보협력 강화 등 미국이 간절히 필요로 하는 선물 보따리를 들고 오는 아베 총리를 향해 미국으로서도 '러브콜'을 보낼 수밖에 없다.

아베 총리의 역사인식을 탐탁지 않게 여기는 오바마 대통령으로서도 '과거사'보다 안보·경제협력이라는 '실리'를 택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