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드라마 속 교복, 어떻게 다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앵그리맘에서 상속자들까지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학교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가 매년 인기를 끌면서, 출연 배우들의 교복도 함께 주목 받고 있다. 교복 디자인은 극의 성격을 자연스럽게 녹이고, 등장 인물이나 배경, 분위기와 잘 어울려야 한다. 예술 고등학교를 무대로 한 드라마 '드림하이' 속 교복은 심플한 디자인에 스트라이프로 포인트를 줘 개성과 자유분방함을 표현했고, 90년대를 배경으로 한 '응답하라 1997'에는 힙합 스타일의 교복이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MBC 드라마 ‘앵그리맘’을 비롯,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은 학교 배경의 드라마 중 이야기가 녹아 있는 디자인을 살펴보자.
'앵그리 맘' 김희선

'앵그리 맘' 김희선

원본보기 아이콘
현재 방영 중인 MBC 수목드라마 ‘앵그리맘’은 한때 날라리였던 젊은 엄마가 다시 고등학생이 돼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정면으로 마주하면서 헤쳐나가는 통쾌활극이다. 전설의 일진 출신에 김희선이 캐스팅돼 단정하면서도 톡톡 튀는 교복 스타일링을 선보이고 있다.

엘리트학생복이 제작.지원하는 ‘앵그리맘’ 속 교복에는 자칫 무거울 수 있는 학교 폭력을 밝게 풀어내는 극의 성격이 반영됐다. 따뜻한 색감을 바탕으로 브리티쉬 감성의 체크패턴을 더하고, 여학생 교복에는 리본을 추가해 사랑스럽고 귀여운 느낌을 살렸다.

베이지와 브라운을 베이스로 한 교복 디자인은 배우들이 다양한 패션 아이템과 스타일링하기 좋다. 주인공 ‘조강자’ 역할을 맡은 김희선의 경우, 컬러풀한 백팩을 매치해 자칫 밋밋할 수 있는 교복 차림에 트렌디함을 더하거나, 스포티한 아우터를 입어 캐주얼함을 살리는 등 포인트 있는 교복 스타일링을 만들고 있다.
상속자들

상속자들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2013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SBS ‘상속자들’은 부유층 고교생들의 사랑과 우정을 그리는 청춘 트렌디 드라마다.
‘상속자들’에는 클래식한 프레피룩을 기본으로 한 럭셔리 수제 교복이 등장한다. 베이지색 하의와 네이비 재킷, 흰색 와이셔츠를 기본으로 재킷 가장자리에 굵은 바느질선을, 보우 타이와 넥타이에는 남색과 파란색의 사선 스트라이프 무늬를 넣어 포인트를 줬다. ‘상속자들’은 비슷해 보이는 교복 패션 속 차이점을 통해 각 주인공들의 캐릭터 색깔을 보여줬는데, 이민호는 타이를 빼고 은색 목걸이를 매치해 차가운 이미지를, 김우빈의 경우 재킷 속에 블랙, 레드 등 강렬한 컬러의 니트를 입어 강한 캐릭터임을 드러냈다.
공부의 신

공부의 신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2010년 KBS에서 방영된 드라마 '공부의 신'은 한 고등학교에서 열등생으로 찍힌 꼴찌들이 서울대 특별반에 편입되면서 벌어지는 각종 에피소드를 그렸다. 당시 교복 디자인이 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한 중학교의 공식 교복 디자인으로 채택된 점이 특징이다.

개성 넘치는 주인공들의 성격만큼 교복 디자인도 화려하다. 맨 먼저 눈에 들어오는 디자인은 재킷 가장자리의 흰색과 노란색이 교차하는 바이어스 장식이다. 선명한 노란색 넥타이와 더불어 여학생 교복 스커트는 밝은 색상의 체크 무늬를 사용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