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임시국회 협상 난항…'성완종 리스트' 출석 쟁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野 "운영위 즉시 열어야" VS 與 "재보선 이후로 미뤄야"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인준도 답보 상태
22일 오후 재회동…협상 타결 불투명

與野, 임시국회 협상 난항…'성완종 리스트' 출석 쟁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성완종 리스트' 여파로 열흘도 채 남지 않은 4월 임시국회가 교착상태에 빠졌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났지만, 명단에 포함된 인물들의 국회 출석을 위한 여야 협의가 난항을 겪고 있다.

유승민 새누리당·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22일 오후 국회에서 4월 임시국회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를 이어간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전날 두 차례에 걸쳐 회동을 가졌지만 이견만 확인한 채 발길을 돌렸다.
가장 큰 쟁점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남긴 리스트 관련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시기다. 야당은 최대한 빨리 소집해 리스트에 거론된 전·현직 청와대 비서실장들이 출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당은 정치적 악용 가능성을 우려하며 4·29 재보선 이후 소집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또 야당은 해외 출장을 이유로 지난 15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불출석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상대로 오는 23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의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지난 7일 국회 청문회를 열었지만 인준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문제도 여야간 이견이 크다. 여당은 대법원 공백을 우려하며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조속한 상정을 건의하고 있다. 반면 야당은 박 후보자에 대한 추가 자료 요구와 함께 '성완종 리스트' 해결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한편 여야 원내지도부는 전날 회동에서 공무원연금개혁과 클라우드펀딩법, 의료·보건 제외한 서비스발전기본법 등 기존 합의한 내용의 4월 임시국회 처리에 대해선 공감대를 이뤘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