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역대급 '슈퍼 보이드' 발견…우주의 가장 큰 구멍

최종수정 2015.04.21 14:15 기사입력 2015.04.21 14:15

슈퍼보이드. 사진=영국 가디언 홈페이지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지금까지 발견된 '슈퍼 보이드(Super void)' 중 가장 큰 것이 발견돼 화제다.

21일 영국 가디언지에 따르면 하와이대학교 이쉬트반 스자푸디 교수팀이 30억 광년 떨어진 곳에서 은하수 1만개 가량이 우주 공간에서 사라지는 '슈퍼 보이드'를 발견했다.

프로젝트에 참가한 언드라쉬 코바치 교수는 "이번 것이 이제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큰 슈퍼 보이드"라며 "크기와 공동(空洞) 등의 면에서 이번 슈퍼 보이드는 매우 이례적이다. 우주에서 이만한 슈퍼 보이드는 몇 개 없다"고 전했다.

슈퍼 보이드는 우주의 다른 공간에 비해 물질이 20% 미만으로 존재하는 저밀도 상태의 초 공동 공간으로 완전 진공 상태는 아니다. 우주에 이처럼 큰 공간이 생기려면 수억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연구팀은 우주 팽창 이론을 뒷받침하는 '냉점(Cold Spot)'을 찾다가 이번 슈퍼 보이드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번 슈퍼 보이드는 하와이 마우이섬에 있는 팬스타스 1망원경과 나사(NASA)의 광역적외선탐사망원경(WISE) 위성을 이용해 발견됐다.

역대급 '슈퍼 보이드' 발견 내용은 영국왕립천문학회월간보고 최신호에 게재됐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늘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