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오클라호마 연방청사 폭탄테러 20주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800명에 가까운 사상자를 남긴 미국 오클라호마시티 폭탄테러가 19일(현지시간) 20주기를 맞았다.

USA투데이에 따르면 이날 오클라호마시티 폭탄 테러 희생자를 애도하는 추모식이 당시 테러로 사라진 연방 청사 건물 앞에서 진행됐다. 추모식은 폭탄이 터진 시각인 오전 9시2분부터 시작돼 테러 희생자 168명을 기리는 묵념이 168초간 이어졌다.
오클라호마시티 폭탄 테러는 1995년4월 19일 미국 육군 출신으로 사교집단의 광신도이자 반 정부주의자인 티머시 맥베이가 오클라호마시티 알프레드 뮤라 연방건물청사 바깥에 주차된 트럭에 폭탄을 장착해 건물을 폭파시킨 사건이다. 사망자 168명, 부상자 약 600명을 남긴 이 참사는 미국에서 자생적인 테러범에 의해 자행된 최대 테러사건으로 기록돼 있다.

주범인 맥베이는 1997년 재판에서 사형을 선고받고 2001년 독극물 주입 방식으로 처형됐다. 맥베이와 범행을 공모한 공범 테리 니컬러스는 종신형을 선고받고 현재 미국에서 경비가 가장 삼엄한 콜로라도 주 플로렌스의 연방 교도소에서 수감 중이다. 티머시의 전직 군 동료로 그의 테러 계획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이를 관계 기관에 알리지 않아 참사를 낳게 한 마이클 포티어는 테러 계획을 신고하지 않은 혐의로 12년 형을 언도받은 포티어는 10년간 복역하고 나서 2006년 풀려났다.

오클라호마시와 연방 정부는 뼈대만 남은 청사 건물을 그해 5월23일 헐고 그 자리에 국립 추모 박물관을 건립해 희생자와 생존자, 헌신적으로 나선 구호인원을 추모하고 있다. USA 투데이는 추모 박물관이 테러 참사를 보다 정확하게 역사와 기록으로 남기고자 지금도 사건의 핵심 증인을 만나려 애쓰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