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북구 관제센터·경찰서는 환상의 커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2013년 160건, 2014년 512건으로 검거, 해결 (2015년 2월말 현재 51건 해결)...- 구은수 서울경찰청장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 전격 방문 협력과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북구와 성북·종암 경찰서가 ‘안전’ 환상의 커플을 이루며 주민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를 통해 지역내 1300여대의 CCTV를 통합관리하고 있는 성북구가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범죄발생시 지체 없이 경찰에 통보하면 경찰은 신속하게 출동해 검거하는 찰떡궁합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월 주택가에 주차된 차량 수십 대의 문을 열어보며 절도를 시도하던 용의자를 발견, 성북경찰서에 통보해 검거한 사례와 3월 길가에서 잠든 남성 취객 노트북을 절취, 달아난 용의자를 종암서로 통보해 검거한 사례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성과는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의 구축이 결정적이다. 범죄예방용 CCTV 설치에 대한 주민의 요구가 급증하고 그만큼 많은 수의 CCTV가 설치됐지만 설치기관별· 용도별로 분산 운영되면서 보다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성북구가 2013년1월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한 것이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왼쪽)과 구은수 서울경찰청장(가운데)가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
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왼쪽)과 구은수 서울경찰청장(가운데)가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 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는 범죄예방(789대), 초등학교 및 스쿨존 등 어린이 안전용(473대), 공원 안전용(62대) 그리고 재난재해예방용 등 관내 CCTV 총 1377대를 통합· 운영하고 있다. 2013년 160건에서 2014년에는 절도 강간 사건 등 521건 범죄를 해결하고 범인 301명을 검거하는 실적을 올렸다. 2015년에는 2월 말 현재 51건을 해결하고 55명 검거에 기여했다.

2014년5월에는 성북 및 종암경찰서 112종합상황실과 통합관제센터간 CCTV 공동이용시스템 구축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긴급한 사건사고 발생시 경찰서 종합상황실에서 직접 화면을 보면서 무선 지령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건해결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다.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는 재난대책상황 및 회의 대비 대책회의실, 경찰 및 모니터링 요원이 CCTV 모니터링 업무를 보는 통합관제실, 각종 장비 및 서버가 보관된 장비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성북서와 종암서에서 파견된 경찰공무원 3명, 통합방범 모니터링 요원 16명, 주정차 단속요원 3명, CCTV 유지보수 직원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24시간 운영한다.

성북구의 활약에 1일 구은수 서울경찰청장이 직접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를 방문해 협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통합관제센터를 둘러본 구 청장은 “성북구의 통합관제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고 안전에 대한 구의 철학과 사업적 성과도 놀랍다”는 소감을 밝혔다.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구 청장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절도범행 발생사실을 확인하고 경찰에 신속하게 통보해 범인 검거에 공헌한 홍보전산과 이준호· 김상훈 직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기도 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각종 범죄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면서 주민이 느끼는 범죄안전도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라면서 “앞으로도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를 통해 각종 범죄와 불법 행위를 예방하고, 사건·사고 및 재난·재해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여 어린이와 청소년, 주민이 활짝 웃을 수 있는 안전한 성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성북구는 성북·종암경찰서, 성북소방서, 성북교육지원청 성북구 지역내 4대 기관과 3월 31일 안전사고와 재난예방을 위해 협조하고 개선해 나가기 위한 업무협약식을 갖고 안전공동체(Safe Community)를 선언한 바 있다.

안전을 위해 지역의 모든 기관가 환상의 궁합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는 기관 관계자를 비롯해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안전성북의 실현에 대한 동참을 다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