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700㎒ 주파수 UHD방송에 할당하면 세계적 조롱거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700메가헤르쯔(㎒) 주파수 배분을 놓고 방송과 통신 진영이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전세계적으로 700㎒ 대역을 UHD(초고화질) 방송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국가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전자파학회와 한국언론학회가 1일 프레스센터에서 공동 개최한 ‘700㎒ 대역 주파수 분배 정책과 방송통신의 미래’ 토론회에서 박덕규 목원대 정보통신융합공학부 교수는 “전세계적으로 700㎒ 대역은 통신용도로 배분되고 있다”며 “한국에서 UHD방송용으로 배분한다면 세계적인 웃음거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덕규 교수에 의하면 700㎒를 포함해 UHD방송용으로 신규 주파수를 분배하겠다는 국가는 없는 상황이다. 반면, 700㎒를 이동통신용으로 활용하거나 계획이 있는 국가는 전세계 267개국중 115개국(43.1%)에 달한다.
구체적으로 700㎒ 대역을 통신용으로 상용화한 국가는 14개, 주파수 할당을 완료하고 상용화 예정인 국가는 9개국이다. 또 통신용으로 할당 예정인 국가는 92개 나라다. 이를 인구 비율로 따지면 85.8%에 달한다. 지난 2월 열린 ITU-R 이동통신작업반(WPO5D) 회의에서는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에서도 700㎒ 대역을 이동통신용으로 할당하고 표준에 협력하기로 재확인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해 구성한 '700㎒ 활용방안 연구반'에서도 700㎒를 통신용으로 할당하는 것이 경제성이 더 뛰어나다는 결론을 내렸다. 박 교수는 “연구반에서 결론 도출에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경제성 부분에서는 통신용도로 할당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프랑스, 영국, 미국, 한국에서 통신과 방송으로 700㎒주파수를 할당 시 경제성을 검토한 결과 통신용으로 분배하는 것이 방송보다 평균 6.7~7.2배 더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가 이동통신용도로 확보한 주파수도 매우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경우 2020년까지 1045㎒, 영국 1102.8㎒, 일본 1870㎒, 호주 1100㎓, 캐나다 753㎒의 주파수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경우 지나 2013년 2월 세운 모바일광개토플랜2.0에 따르면 약 680㎒만 확보할 수 있다.

박 교수는 “미국, 유럽, 일본 등 많은 국가가 케이블 또는 위성을 이용해 UHD 방송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며 “LTE 주파수집성(CA) 기술을 활용한 1기가비피에스(Gbps) 속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700㎒ 대역을 통신용도로 할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