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취임 1달, 野까지 넓힌 이병기의 소통행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악수하는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악수하는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활발한 소통행보로 당정청 관계의 복원을 주도한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자신의 소통반경을 야권까지 확대하는 모습이다.

이 실장은 각종 정책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1일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등 야당 원내지도부와 회동한다. 상견례를 겸한 오찬 회동으로 국회와의 소통 강화 차원에서 이 실장이 제안해 성사됐다. 이 실장은 지난달 26일 같은 취지로 여당 원내지도부와 만났다.
야당 지도부와의 회동에서 이 실장은 공무원연금ㆍ노동시장 개혁, 국회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 등을 두고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실장은 야당과의 소통강화도 약속하면서 경제활성화를 위한 정책현안에 초당적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실장의 광폭 소통행보는 당 쪽으로 기울던 국정주도권을 박 대통령과 청와대로 일정 부분 되돌려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방위적 소통을 강조하며 2월 27일 취임한 그는 3월 1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이완구 국무총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등과 비공개 만찬을 하며 소통행보를 시작했다. 이후 고위당정청 회의 2차례, 청와대 3자회동,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총리 간 야간회동 등 알려진 공개ㆍ비공개 회동만 7차례 이상이다.

이 실장 체제로 1달을 보낸 청와대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보안을 중시하고 폐쇄적인 상명하복식 리더십으로 잘 알려진 김기춘 전 실장 때와는 사뭇 분위기가 달라졌다는 게 청와대 직원들의 공통된 전언이다. 수석비서관들의 대통령 직보가 늘어난 게 대표적인 변화다. 김 전 실장 때는 모든 업무와 보고가 그를 통해 결정되고 이루어졌다.
이 실장의 이런 행보는 박 대통령의 업무 부담도 상당히 덜어준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국무회의나 수석비서관회의 때 세부 정책에 대한 지시와 당부를 나열하면서 '만기친람형'이란 비판을 많이 받았지만 최근에는 '핵심 메시지'만 전달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최임 초기 모두발언에만 15분 이상 소요되던 것이 최근 들어선 6∼10분 정도로 절반 이상 짧아졌다.

정보ㆍ의전ㆍ외교ㆍ정무 등을 두루 경험하며 쌓인 이 실장의 소통능력이 제대로 시험대에 오르는 계기는 세월호 1주기가 될 전망이다. 정부와 민간, 지자체로 찢어져 개최될 우려를 낳고 있는 1주기 추모제를 두고 이미 정치권과 유가족협의회, 시민사회가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실장이 자신에게 익숙한 정치권과의 소통을 넘어 국민, 시민사회와의 소통능력까지 발휘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