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은 논리다] 웬만큼 틀리면 말을 안 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그는 여간내기가 아니다. 일에서나 운동에서나 보통 수준에서 만족하는 법이 없다. 취향도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다. 값비싼 브랜드를 고집하지 않으면서도 고급스러운 제품만 몸에 두른다.

그는 자신에게는 깐깐하지만 남에게는 너그러운 사람이다. 어지간한 일은 맘에 두지 않고, 어지간하면 대범하게 넘어간다. 그는 독려하고 질책하기보다는 솔선수범하며 격려하는 데 힘쓴다. 또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그가 맡은 부서는 여간 아니게 강해졌다. 그의 부서는 업무를 웬만큼 해두고 끝내는 법이 없다. 늘 최선을 다 한 뒤에도 ‘마지막 한 방울’의 땀을 흘린다. 다른 부서가 웬만해서는 그의 팀을 능가할 수 없는 까닭이다.

그러던 그가 변했다. “일은 어지간히 해 두고 놀자”며 업무보다 휴식과 회식을 더 챙긴다. 술도 늘었다. 냄새만 맡아도 취하던 그의 주량이 웬일인지 여간 아닌 수준이 됐다. 뿐만 아니다. 작은 선물조차 사양했던 그가 이제는 웬만한 ‘성의 표시’는 고마워하지도 않는다.

뜻이 비슷한 세 단어 ‘여간하다’와 ‘어지간하다’ ‘웬만하다’의 용례를 이야기로 풀어보았다.
책 '여간내기의 영화교실2'의 표지

책 '여간내기의 영화교실2'의 표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요즘 이 세 단어를 틀리게 쓰는 사례가 자주 보인다. 인터넷에 올라온 미디어의 글에서 몇 가지를 옮긴다.

▷“마음의 고향인 농촌을 위해 많은 사람이 한 마음 한 뜻을 전하는 모습이 여간 흐뭇하지 않습니까?”

말을 곧이 곧대로 들으면 화자(話者)는 ‘여간 흐뭇하다’는 데 동의를 구한다. 즉, ‘나는 적당히 흐뭇한데, 당신은 어떠신가요”?하고 묻는다.

전혀. 나는 하나도 흐뭇하지 않다. 말을 제대로 했어도 흐뭇할까 말까 한데, 말부터 틀렸다. ‘여간 흐뭇한 게 아닙니다’가 됐어야 한다. 의문형으로 하려면 다음과 같이, 좀 꼬인다.

▷여간 흐뭇한 게 아니지 않습니까?

이제 ‘어지간하다’로 넘어가자. ‘어지간히 해라’는 도를 넘지 말고 적당히 하라는 말이다. 왜 그런지 이 ‘어지간하다’가 뜻이 상반된 ‘심하다’ ‘대단하다’ 대신 쓰인다.

▷참 어지간합니다.
▷그 어른들 맹물 마시고 대취하신걸 보면 어지간들 하시다.
▷세종은 육식을 어지간히 즐겼다.
▷신하들은 어지간히 임금의 속을 썩였다.
▷어지간히 세찬 강바람이 불었던 모양이다.

‘웬만큼’도 사람들이 자주 틀리는 단어다.

▷웬만큼 독하지 않고서야 3개월 만에 38kg 빼기 어려운데….

‘웬만큼 독해서는 3개월 만에 38kg 빼기 어려운데…’ 또는 ‘아주 독하지 않으면 3개월 만에 38kg 빼기 어려운데…’가 맞다.

또 ‘~서야’라는 어미 활용이 어색하다. ‘웬만큼 독해서야 3개월 만에 38kg을 빼겠나’가 자연스럽다.

참, 웬만하면 ‘웬만하면’을 ‘왠만하면’으로 틀리게 쓰지 않으면 좋겠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