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일 조현아 항소심 첫공판, 주요 쟁점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땅콩 회항' 사건으로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조현아 전 대항항공 부사장의 항소심 첫 공판이 내달 1일 열린다.

앞서 항소이유서를 제출한 조 전 부사장 측은 양형참작을 위해 반성하고 있는 점을 강조하는 한편 항로변경 혐의를 벗기 위한 법리적인 해석을 준비할 것으로 전망된다.
'땅콩회항' 항소심 재판의 가장 큰 쟁점은 국내에서 최초로 적용된 항로변경죄 혐의의 적용여부다. 변호인들은 집행유예를 끌어내기 위해 관련 변론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 전 부사장측은 앞서 항소이유서에서도 1심이 항로변경(항공보안법 위반)혐의를 유죄로 본 부분을 문제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변호인들이 1심에서 항공기가 공항시설 내 지상을 이동했으므로 '항로 변경'으로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변호인들은 항로의 사전적 의미는 항공기가 통행하는 공로라며 항로 변경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1심 재판부는 그러나 항로는 공로뿐 아니라 운항중인 항공기가 이륙 전 착륙 후에 지상 이동하는 상태까지 포함한다고 해석했다.

변호인들은 또 항공기가 17미터 움직였다가 출발점으로 돌아온 뒤 정상적으로 이륙한 점을 들어 항로가 변경된 것도 아니라고 주장했으나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조 전 부사장이 '위력'으로 항로를 변경시켰는지도 쟁점 가운데 하나다. 변호인측은 당시 상황을 전달한 박창진 사무장에 대한 위력행사를 기장에 대한 위력행사로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1심 재판부는 기장이 조 전 부사장의 위세와 위력에 제압당해 게이트리턴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판단에는 '부사장이 내리라고 하면 회사 분위기 상 거부할 사람은 하나도 없었을 것'이라는 대한항공 기장의 발언이 주효했다.

법리에 대한 공방과 달리 양형참작을 위한 조 전 부사장의 '저자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1심 재판부도 판결문에서 '사죄할 준비가 된 것으로 보이는 점, 쌍둥이 아이를 둔 어머니인 점 등을 양형을 결정하는 데 고려했다고 밝혔다.

한편 조 전 부사장은 항공보안법상 항공기 항로변경, 항공기안전운항저해폭행과 형법상 강요, 업무방해,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 5가지 혐의로 지난해 12월 30일 구속 기소됐다. 재판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항소심을 맡아 1심 판결을 깨고 원 전 원장에게 실형을 선고했던 김상환 판사가 맡는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