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울한 노년'…독거노인 늘고 우울증에 자살까지 고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자녀와 함께 살지 않지 않는 노인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노인 대부분이 만성질환에 시달렸으며, 일부 노인들은 우울증에 자살까지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3월부터 9개월간 65세 이상 노인 1만452명을 대상으로 노인의 가구형태와 가족관계, 소득, 건강 등을 조사한 결과를 31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노인의 89.2%가 만성질환을 갖고 있었고, 노인 1명당 평균 2.6개의 만성질환을 앓았다. 절반이 넘는(56.7%) 노인이 고혈압을 앓았고, 관절염(33.4%)과 당뇨병(22.6%)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31.5% 인지기능이 떨어졌고, 나이가 많고 배우자가 없으며, 읍면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일수록 인지기능 저하자 비율이 높았다.

노인의 33.1%는 우울증상을 지녔고, 고령의 저소득 여성 노인이 우울증상이 많았다.
특히 노인 10명 가운데 1명 가량이 학대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교육수준이 낮고 저소득층일수록 학대 경험률이 높았다. 또 노인 10.9%는 자살을 생각한 적이 있었고, 이 가운데 실제 자살을 시도한 응답자도 12.5%였다.

자살을 고려한 이유로는 경제적 어려움이 40.4% 가장 많았다. 건강문제(24.4%)와 외로움(13.3%), 가족과 친구와 갈등(11.5%), 배우자 사망(5.4%) 등이 뒤를 이었다.

노인의 28.9%가 경제활동에 참여했고, 벌어들인 소득은 생활비 보충(79.3%)과 용돈(8.6%) 등에 쓰였다. 소비 관련해선 응답자의 40.5%는 주거비용을 가장 부담스러워했고, 의료비와 식비도 각각 23.1%와 16.2%를 썼다. 다만 노인의 9.7%는 현재 일하고 있지 않지만, 일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었다.

이번 조사에선 남성 노인이 술과 담배를 멀리한 점도 특징으로 꼽혔다. 남성의 흡연율은 10년 전 (33.6%에서 23.3%로 대폭 줄었고, 음주율도 52.9%에서 48%로 감소했다. 운동실천율은 58.1%, 지난 2년간 건강검진을 받은 노인은 83.8% 등으로 개선됐다.

노인 대부분인 82.4%가 TV를 시청하며 여가를 보냈다. 산책과 독서, 화초·텃밭 가꾸기, 화투와 고스톱, 등산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노인 4명 중 1명(25.9%)은 친목도모를 위해 경로당을 이용했고, 8.9%는 여가복지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등 노인복지관을 갔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 중 국민연금의 성숙 등에 따른 공적연금소득의 증가, 흡연율·음주율·운동실천율 등의 건강행태 개선 등을 긍정적"이라면서도 "독거노인 증가에 대한 지원과 우울증상, 자살 등 정신건강 관련 지원과 인지기능 저하 등에 대한 지원이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