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판교 창조경제벨리 조성 속도 낸다…"新 성장동력 창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판교 창조경제밸리 구상도. 사진=아시아경제DB

판교 창조경제밸리 구상도.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정부가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조성하는 '판교 창조경제밸리'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지구지정 절차를 당초 계획보다 6개월 앞당겨 올해 안에 마무리하고 범정부 지원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한다.

국토교통부는 30일 오후 열린 제6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 추진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 계획은 판교 인근에 기존 판교 테크노밸리와 연계한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은 세계적인 혁신 클러스터를 만들어 신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7월 새 경제팀이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이 같은 방향을 제시했고 올해 1월 투자활성화 대책을 내놓으면서 기본적인 밑그림이 나왔다.

이날 발표된 추진계획에 따르면 우선 정부는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관련 절차를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해당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그린벨트 해제 등 관련 절차를 신속히 실시해 올해 12월까지 성남시 금토동 일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한다. 당초 지구지정 시기인 내년 6월에서 6개월 앞당겨진 것이다.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 중으로 선도사업 부지로 개발 예정인 옛 도로공사 부지 일부 지역에서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한 용지공급 공모가 가능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 9월에는 실시계획 승인, 2017년부터는 분양, 2019년 말이면 준공이 가능하도록 속도감 있게 관련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판교 창조경제밸리에는 스타트업·벤처기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첨단 앵커기업, 글로벌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로 했다.

정보기술(IT), 문화콘텐츠, 서비스업 분야의 융합 신산업 선도기업의 사업계획을 평가해 높은 점수를 받은 기업에 부지를 우선 공급한다.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 경기도와 함께 투자설명회를 열고 글로벌 기업 유치를 위해 외국인투자지역 지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창조경제밸리 내에 '기업지원허브'를 마련해 우수한 창업기업에 무료 수준으로 임대공간을 제공한다.

유망 성장기업에 시세의 70∼80% 수준의 저렴한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공공지식산업센터도 마련한다. 이곳에 입주하는 기업에는 취득세, 등록면허세, 재산세 중과세 적용을 배제하는 등 세제 혜택도 준다.

혁신·교류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아이스퀘어'(I-Square)도 민간주도로 조성한다. 옛 도로공사 부지에 기업 간 교류, 산·학·연 협력, 투자유치 등 교류·혁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공간을 마련한다.

아이스퀘어는 회의·전시시설, 금융·법률·컨설팅 등 기업지원서비스, 창업 카페거리 등 상업·문화시설이 복합된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참여하는 '창조경제밸리 지원 TF'도 운영한다. 도시계획, 경관, IT 등의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마스터플랜(MP) 자문단'을 통해 종합계획을 세워 다층적 지원을 펼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이 완료되면 판교 일대는 1500개 첨단기업에서 10만명이 근무하고 약 1조5000억원의 신규 투자 효과가 발생하는 세계적인 혁신 클러스터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