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루원시티’ 돌파구 찾았다…LH와 사업정상화 합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H, 사업비 추가 투입해 사업 재개, 손익처리 인천시-LH 협의 결정… 2016년 착공 계획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2006년 도시개발계획 고시 이후 보상작업 외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던 인천 ‘루원시티’((LU1 City) 건설사업에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됐다.

인천시는 장기간 지체되고 있는 서구 가정오거리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공동사업시행자인 LH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사업 정상화에 합의했다고 30일 밝혔다.
유정복 시장과 이재영 LH 사장은 이날 오후 인천시청에서 합의서에 서명하고 올해 안에 개발계획을 변경, 내년 중으로 단지 공사를 시작하기로 했다.

또 LH는 사업비를 조달해 사업을 추진하되 손익처리는 협약에 따라 1년 이내에 완료하고 인천시 보유 토지 등을 활용해 대체처리 할 수 있도록 합의했다. 인천시와 LH는 사업 정상화를 위해 부동산 경기 등 여건 변화에 따른 불가피한 손익에 대해 상호 인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측은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조기 구축 등을 국토교통부에 공동 건의해 루원시티가 서북부 지역의 교통 요충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는 불투명한 부동산 경기와 재정난 때문에 사업비의 추가 투입을 꺼려 왔던 상황에서 LH가 일단 사업비를 선투입하고 손익처리는 사후에 시와 LH가 협의해 결정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루원시티 사업은 인구 3만명이 살던 인천시 서구 가정동 가정오거리 일대 97만여㎡의 원도심을 철거하고 1만1291가구의 아파트를 포함해 첨단 입체복합도시를 건설하는 재개발사업이다. 총사업비 2조9000억원을 투입해 2018년 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중이었다.

하지만 지난 2006년 시와 LH 간 협약 체결 이후 보상작업(1조7000억 집행)만 진행됐을 뿐 장기간 사업이 답보상태였다. 조성원가가 3.3㎡당 2120만원으로 주변 청라국제도시 조성원가의 5배에 이를 정도로 비싼데다 부동산 경기 침체까지 겹쳐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엄두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업이 지연되면서 하루 이자 비용만 2억4000억원, 연간 882억원에 달했지만 재정난에 시달리는 인천시와 LH로서는 추가비용 투입 부담 때문에 사업 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 합의로 LH가 사업비를 추가로 투입, 루원시티 사업을 정상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루원시티 사업은 현재 사업지구 전체의 사유지 보상 후 지장물 철거까지 완료된 상태이며, 이번 합의에 따라 올해 안에 개발계획을 변경하고 내년 중으로 단지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다.

사업지구 내 주택 소유자에 대한 이주대책도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공동사업시행자인 LH가 진행 중인 가정보금자리 9BL(약 714세대 규모)이 올해 7월 착공 후 9월 중 특별공급대상자를 확정할 예정인 만큼 2017년 하반기에 입주가 가능하도록 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시민의 장기 숙원사업이던 루원시티 사업이 재개됨으로써 침체됐던 인천 서북부 지역의 발전은 물론 시 재정난 해소를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