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첫 출근길 9호선…무료버스로 지옥철 오명 벗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첫 출근길 9호선…무료버스로 지옥철 오명 벗을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28일 개통된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연장구간(신논현~종합운동장역)이 30일 첫 출근일을 맞았다. 지난 1월 실시된 시험 운행 결과 출근 시간대 최악의 혼잡도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 데다 정식 개통 후엔 주말인데도 다소 혼잡함을 보여 서울시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시는 무료버스 투입 등 대책들이 힘을 발휘하고 승객들의 '학습 효과'로 인해 출근 시간 분산 등이 이뤄질 경우 생각보다 혼잡도가 덜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반면 출근시간대 혼잡도가 더 악화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주말 2단계 구간 출근길 운행을 하루 앞두고 박원순 시장이 직접 현장에 나서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기관 회의를 통해 '3대 비상 수송 대책'을 마련했다.

극심한 혼잡에 따른 인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30개역 91명 수준이었던 안전관리요원을 460명으로 5배 가량 늘리고 승객 분산을 위해 무료 급행순환버스 100대를 투입하며 출근시간 전용 무료 전세버스도 운영한다는 내용이다.

자료사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자료사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박 시장은 이날 회의를 직접 주재하면서 비상대책본부를 직접 총괄하고 개화역에 위치한 9호선 관제센터에 현장시장실을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 사격을 벌일 예정이다.

이는 그만큼 상황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실제 시가 지난 1월31일부터 한 달간 2단계 구간을 시운전한 결과 9호선 승객은 2단계 개통 후 일평균 2748명 증가한데 반해 지하철 운행횟수는 60회 감소해 혼잡도가 극심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화→신논현 방면의 경우 출근 시간대(오전7시~9시)에 하루 승객의 25.1%가 몰려 혼잡도가 최고 240%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심지어 지난 주말에도 승강장마다 특급을 기다리는 시민들이 잔뜩 몰려 10~20m씩 줄을 서기도 했다.
9호선 지연운행. 사진=트위터 캡처

9호선 지연운행. 사진=트위터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시는 혼잡이 극심한 시간대를 피해 9호선을 이용해야 하며 여의도행 무료 버스 등 시가 마련한 대책을 최대한 이용해달라고 권하고 있다.

박 시장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시민 불편을 미리 개선하지 못한 점 시민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리며 예상되는 혼잡에 따른 문제해결을 위해 시의 전 행정력을 경주해 나가겠다"며 "시민들께서도 가급적 혼잡이 예상되는 아침 7시30분~8시30분을 피해주시고 여의도행 무료 대체버스를 적극 이용해주시길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