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시내 한가운데서 석면 폐기물 2개월간 방치됐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급 발암물질로 침묵의 살인자로 불려...1월 철거 끝낸 서울 마포구 한 아파트 재개발 공사 현장서 20kg 가량 발견..환경운동연합 "석면 처리 행정 치명적 결점"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서울 마포구 한 아파트 재개발 공사 현장서 발견된 석면 폐기물

서울 마포구 한 아파트 재개발 공사 현장서 발견된 석면 폐기물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 시내 주택가ㆍ학교 등 인구 밀집 지역 한복판에 위치한 재개발 공사 현장에서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1급 발암물질인 석면 폐기물이 2개월 넘게 방치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29일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지난 24일 지하철 5호선 공덕역 인근에 위치한 서울 마포구 재개발 1-54지구 포스코 주상복합아파트 124가구 건축 예정지에서 석면 슬레이트 조각이 의심스러운 다수 발견됐다. 이에 이 단체가 지난 25일 시료 채취를 한 후 분석 전문 기관인 'ISAA환경컨설팅'에 맡겨 조사한 결과 '백석면'이 10~12% 가량 섞인 석면 슬레이트가 맞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단체는 노동부에 긴급 위험 상황 신고를 했고, 해당 공사 업체가 27일 현장에서 석면 폐기물 20kg을 수거해 분리해 놓은 상태다. 이 공사장은 반경 500m 내에 초대형 아파트 단지ㆍ초중고 등 각급 학교가 있는 인구 밀집 지역에 위치해 있다.

이 단체에 따르면, 해당 공사장 시공 업체는 지난 1월 말 기존 건축물 철거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석면 슬레이트가 나왔지만, 이를 미처 확인하지 못한 채 현장 내 잔해물 더미에 그냥 방치해 둔 것으로 나타났다. 인근 주민ㆍ학생들이 지난 1월 철거 공사 및 방치되고 있는 기간 동안 무방비로 석면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석면은 석면피해구제법으로 지난 2011년부터 2015년2월까지 5년2개월간 인정된 피해자가 모두 1555명으로 이중 절반 이상이 사망하는 등 1급 발암물질이다. 발병후 1년 이내에 사망해 가장 예후가 불량한 석면암인 악성중피종이 전체의 46% 712명이고 석면폐증이 697명, 폐암이 144명, 미만성흉막비후가 2명이다.
석면노출에 의한 폐암의 경우 인정률이 너무 낮고, 석면이 후두암, 난소암 등을 일으키지만 인정대상에 포함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석면피해자는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석면 먼지는 매우 미세하고 가벼워 최대 20km까지 날아간다. 통상적으로 석면공장 등 오염원에서 반경 2km이내를 직접 영향권으로 보고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등 주변 지역에 막대한 피해를 끼치는 오염원이다.

환경련 관계자는 "석면현장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할 자치단체 그리고 석면폐기물 안전관리를 책임지는 환경부 등 관련 행정기관 중 한 곳만이라도 현장을 점검했어도 이 문제를 사전에 막을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노동부가 해당 업체를 행정조치 한다지만 2개월여 동안 석면폐기물이 방치되는 사이에 주변으로 오염되어 주민들이 석면에 노출되었을 문제는 누구도 관심 갖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