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설]'지옥철' 9호선, 증차없는 배짱 연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의 5개 역이 내일 새벽 개통된다. 이로써 김포공항에서 종합운동장까지 38분(급행 기준)이면 이동할 수 있게 됐다. 역 주변 부동산 가격이 벌써부터 들썩거리는 등 기대가 크다. 반면 안 그래도 출근길 '지옥철'로 불릴 만큼 혼잡한 9호선이 연장 개통되면 승객이 더 몰려 혼잡도가 극심해질 것이라는 우려 또한 크다. 서울시는 부랴부랴 대책을 내놓았지만 혼잡을 줄이기에는 미흡하다. 수요 예측 실패와 안이한 교통정책,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힘겨루기가 낳은 불편을 시민들이 고스란히 감수해야 한다니 안타깝고 답답하다.

9호선이 연장 개통될 경우 예상되는 출근 시간대 최고 혼잡도(정원대비 승객 수)는 무려 237%에 이른다. 열차 한 량에 정원(158명)의 두 배가 넘는 374명이 탄다는 뜻이다. 이는 지옥철 2호선의 최고 혼잡도 200%를 넘어선다. 화재 등 예기치 않은 사고가 발생하거나 추돌, 급정거 등으로 대피해야 할 일이 생겼을 때는 대형 안전사고가 생길 가능성도 있다.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이런 혼잡은 9호선이 강서와 양천 등 주거지에서 여의도와 강남 등 업무지구를 관통하고, 시민들이 급행열차를 선호하며, 마땅한 대체 교통수단이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일이다. 서울시는 미리 대처했어야 했지만 그렇지 않았다.

서울시는 어제서야 뒤늦게 예비차량 투입, 급행 순환버스 운행, 조조할인 등 대책을 내놨다. 그러나 이것도 김포에서 신논현까지 30분 안팎에 가는 9호선의 편리성을 대체하기는 부족한 근시안적 미봉책이다. 아침 출근시간을 맞추기 위해서라면 위험하더라도 지하철을 탈 수밖에 없는 승객이 버스를 타고 갈 리는 없지 않는가.

열차를 늘리는 게 근본 해법이나 서울시가 예산을 확보 못해 올해 증차는 물건너갔다. 서울시는 내년 9월 20량, 2017년 50량 등 70량을 증차하기로 했다. 이 때문에 9호선 이용자들은 앞으로 1년6개월 동안 매일 지옥철을 타야 할 판이다. 서울시는 증차 전이라도 급행열차와 완행열차 간 운행을 조정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 무엇보다 안전이 걱정이다. 안전을 확신하지 못하면 연장된 구간의 운행을 늦추는 게 마땅하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