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유학기제 확대 앞두고 관·산·학 머리 맞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중학교 자유학기제 전국 확대적용을 앞두고 기업-대학-정부가 한자리에 모인다.

교육부는 2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정부부처와 민간의 자유학기제 지원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다.
협의회에는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등 정부부처 뿐 아니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등 민간기관도 참여한다.

교육부는 26일 교육개혁추진협의회 1차 회의를 통해 자유학기제를 내년 3월부터 전체 중학교에서 실시할 계획이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정부부처와 산하 공공기관, 대학이나 기업 등 민간기관의 진로체험처를 적극 발굴하고 자유학기제 운영학교와 이어줄 예정이다. 올해 안에 5만개 기관을 체험 장소로 확보하고 10만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국립과학관에서는 미래유망직업, 이공계 진로탐색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에서는 공학교실과 에너지 캠프 등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전기·에너지 분야 등에 대한 체험학습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그 외에도 질병관리본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이 민간병원·보건소가 참여하는 체험교육을 운영한다. 환경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도 학생들에 직업 체험 장소를 지원하거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민간도 자유학기제를 위해 나선다. 교육부와 MOU를 체결한 전경련은 삼성, 현대자동차, SK 등 주요그룹 계열사가 ICT, 자동차, 자원에너지 등 테마별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한다. 대한상의는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87개교에서 자유학기제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한 대교협은 올해 운영 사례를 공유하면서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교육부는 "정기 회의를 개최해 각 기관과 학생 체험활동 사업을 연계·조정하고, 2016년 전면 확대를 대비해 학생 체험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것"이라 밝혔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