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큰맘먹은 귀농,실패하지 않으려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취업]④김경래 오케이시골 귀농귀촌센터 대표 인터뷰
"베이비부머, 탈도시화 '봇물`‥젊은 층도 가세"
"역류현상도 증가..자급자족형 저비용구조 구축이 유리"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100세 시대'다. 우리나라 평균 퇴직연령은 53세다. 은퇴 시기는 점차 빨라지고 있다. 거의 반백년 남은 수명을 감안하면 '희망 은퇴 연령'은 70세가 넘어선다. 따라서 100세 시대는 재취업시대인 셈이다. 하지만 직장에서 밀려난 베이비부머(1955∼1963년생)는 일자리 부족과 나이에 따른 사회적 차별, 직업능력 부재, 체면 등으로 재취업이 사실상 막혀 있다. 재취업의 비결은 없는 것일까? 아시아경제는 전문가와 성공 인생2막을 살고 있는 경험자들의 조언을 통해 재취업 성공 노하우와 정보를 소개하는 `재취업`시리즈를 시작한다.[편집자 주]
수많은 직장인들이 전원생활을 꿈꾼다. 은퇴자 역시 전원생활의 꿈은 간절하다. 고향에 돌아가거나 전원속에서 그림같은 집을 지어놓고 텃밭을 일구며 사는 상상은 언제나 즐겁다. 직장생활하는 동안 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 동료들과의 불화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는 전원은 마음의 안식처다. 그러나 만만히 돌아갈만한 곳은 아니다. 연금생활자라면 몰라도 농사 외에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어 주저할 수밖에 없다.

농림축산식품부 조사 결과 지난해 귀농·귀촌가구는 4만4586가구로 사상 최대였던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의 3만2424가구보다 37.5% 늘어난 규모다.지난 2001년 880가구에 불과했던 귀농·귀촌 가구는 매년 급증추세를 보이고 있다.

'탈 도시화'는 2030세대 뿐만 아니라 50대 이상 퇴직자에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사회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처럼 귀농·귀촌 인구가 늘어난 것은 전원생활에 대한 갈망, 고부가가치 농업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40대 이하 젊은 층과 은퇴를 앞둔 베이비부머(1955~63년생)의 움직임이 두드러진 때문이다.
하지만 귀농·귀촌 실패 사례도 적지 않다. 지난 2008년과 2009년에는 각각 귀농·귀촌가구의 6.5%, 5.4%가 정착에 실패한 것으로 나타난다. 생각만큼 귀농·귀촌이 쉽지는 않다는 반증이다. 실제로 최근 귀농자들이 도시로 되돌아가는 역류현상이 심화되는 추세다.
김경래 오케이시골 대표

김경래 오케이시골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경래 오케이시골 대표(53, 사진)는 "연금생활자가 아니라면 농사를 지어 자립해야 하지만 과수, 화초 등 원가에도 못 미치는 경우가 많다"며 "또한 시설 등 초기 투자비도 많이 소요되므로 고려할 사항이 많다"고 말했다. 주거 및 난방 등 비용이 만만치 않다. 쉽게 판단했다가는 낭패보기 십상이다.
4년전 귀농해 오케이시골 김경래 대표와 감자마을 사업을 펼치고 있는 심마니 김명래씨.

4년전 귀농해 오케이시골 김경래 대표와 감자마을 사업을 펼치고 있는 심마니 김명래씨.

원본보기 아이콘

김 대표는 당초 15년동안 도시에서 기자생활을 하다 원주에 정착, 전원생활자를 위한 컨설팅, 귀농귀촌자 직무 교육, 전원주거 마련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귀촌자다. 최근엔 강원 정선에 '감자마을' 프로젝트를 위한 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고, 귀농·귀촌 및 전원생활 컨설팅을 병행할 작정이다. 그의 영농법인에는 동생 김명래씨(46)도 참여했다. 김명래씨는 4년전 귀농, 약초 및 고랭지 채소 재배, 심마니 생활을 한다. 또다른 수익모델로 살림집을 겸한 게스트하우스, 식당 등을 운영하고 있다. 게스트하우스는 마을 내 귀촌자가 살다 다시 도시로 돌아가면서 집을 싼 값에 매입, 마련했다. 김명래씨는 작년 60여뿌리의 산삼과 백하수오 등 귀한 약재를 채취, 3000여만원의 수익을 올렸다.

올해부터 형제는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땅과 직접 구입한 토지, 임대한 토지 등 7000여평에 '감자마을'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감자는 강원대 연구팀에 개발한 특수감자로 영양이 풍부해 도시민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여러 기반들을 모아 직접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하고 제시하고 싶어 감자마을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마침 동생도 고향에서 농사와 심마니로 생활해 결합했다. 별도의 투입 비용이 들지 않아 준비작업에는 어려움이 없었다. 올해 감자 유통, 체험, 교육까지 실시할 경우 기대수익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 앞으로는 귀농자들에게 생생하게 살아있는 경험을 들려줄 수 있을 것 같다."

그런 만큼 그의 귀농·귀촌에 대한 가이드는 남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이에 김 대표는 "귀촌자들 상당수는 고정수익을 위해 고급팬션사업에 손을 많이 댄다"며 "최근엔 공급 과잉으로 많은 팬션들이 적자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자급자족하며 저비용 구조의 생활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초보자들에게는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64%가 귀농귀촌을 꿈꾼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그만큼 귀농 여건이 안 좋아진다는 얘기다. 당장 땅과 주거를 마련하려는 수요가 늘어나 땅값 상승을 자극할 수도 있다. 귀농하고자 한다면 5년 정도 준비과정이 요구된다. 먼저 2년동안은 기본계획을 세우고, 다시 3년은 이주에 필요한 작업들을 서서히 진행하는게 좋다. 가령 농어촌 정착시 수익모델, 땅 구입, 기존 주택 매각 등 해야할 일이 많다. 또한 농업기술 취득, 자금 마련 방안 등 현실문제도 수반하기 때문에 여유를 갖고 사전 준비를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 계획과 농사 기술 확보다."

김 대표는 "가장 많이 드는 비용이 주거 마련"이라며 "새집을 지을 경우 과도한 투자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존주택을 수리해 쓰는 방법도 고려할만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 귀농 귀촌을 위한 농업 기술 등의 습득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농사는 밭에 씨뿌리면 거두기만 하는 일이 아니다. 정성과 노고, 전문적인 기술 노하우를 요구한다. 게다가 환경친화적인 유기농법 등 더욱 고도화된 농사기법을 요구한다. 김 대표 역시 '귀농귀촌 정보센터'를 운영하며 농업과 건축 등을 조금씩 병행하며 귀농을 준비했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