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칩의 저주'…이날 일어난 충격적인 사건들 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칩의 저주'…이날 일어난 충격적인 사건들 보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6일은 24절기 중 세 번째에 해당하는 '경칩'으로 매일 기온이 올라 봄으로 향하는 시기다.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나고 따뜻한 기운이 맴돌기 시작하는 때이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경칩에 해당하는 날 사건ㆍ사고나 유명인들의 사망도 적지 않았다. 경칩에 일어난 사건들을 간단히 정리해봤다.

우선 2007년의 경칩은 3월 6일이었는데 이날 인도네시아에서는 규모 6.0 이상의 강진으로 80여명이 사망했다. 지진이 일어난 곳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서부 지역. 수마트라주의 주도인 파당에서 북동쪽으로 50km 떨어진 지점이었다. 당신 외신에 따르면 수많은 사망자뿐만 아니라 수백채의 건물이 무너졌으며 진앙에서 430km 떨어진 싱가포르에서도 여진이 감지돼 대피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2012년의 경칩은 3월 5일. 이날의 불행한 사건은 아프리카 콩고에서 전해졌다. 수도인 브라자빌에서 군 탄약고가 폭발해 약 200명이 사망한 것이다. 오전 브라자빌 동부에 위치한 음필라 군부대의 탄약고 2곳이 연쇄적으로 터졌는데 이 폭발음은 콩고강을 국경으로 접한 콩고민주공화국 수도 킨샤사의 일부 건물 유리창이 깨질 정도로 엄청났다고 한다.

한참을 거슬러 올라가면 1770년 미국에서는 보스턴학살 사건이 있었다. 경칩은 보통 3월5일이나 6일인데 이 사건이 일어난 날은 5일이다. 발단은 영국의 주둔병과 보스턴 시민의 충돌이었다. 이 때문에 달려온 주둔군 병사의 발포로 5명이 사망하고 6명이 크게 다쳤다. 사망자가 많지 않았지만 반영 분위기가 강했던 보스턴에서는 이를 '보스턴 대학살'이라고 불렀고 이들의 장례식에는 시민 1만6000명 가운데 1만명 이상이 참석할 정도로 분위기는 달아올랐다. 결국 이 사건은 미국독립 전쟁이 시작되는 중요한 발단이 됐다.

경칩에 유명을 달리한 유명인들도 적지 않다. 2013년 경칩인 3월 5일에는 중남미 좌파 정권의 대표 주자로 여겨졌던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사망했다. 차베스에 대한 평가는 극과 극으로 나뉜다. '라틴 아메리카의 로빈후드'로 불리며 14년 동안 4선에 성공, 장기 집권했고 빈민층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지만 괴짜 행각을 벌이는 독재자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았다. 차베스는 미국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등 베네수엘라에서는 카리스마 있는 지도자로 기억되고 있지만 결국 암으로 인한 합병증을 이기지는 못했다.
국내에서는 2010년 경칩이었던 3월 6일 '아폴로 박사'라고 불리며 우리나라 과학 대중화에 앞장서온 천문학자 조경철 박사가 세상을 떠났다. 조 박사는 펜실베이니아대에서 천문학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해군천문대 천체물리연구원과 항공우주국(NASA) 최고연구원, 호와드대 교수, 지오노틱스사 우주과학부장 등으로 활약했었다. 특히 1969년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상황을 주한미군방송을 보며 동시통역으로 해설하다 흥분한 나머지 의자에서 넘어진 일화로 '아폴로 박사'라는 별명을 얻었고 이후에도 친근하고 소탈한 모습으로 사랑을 받았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