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한미동맹' 한목소리…속내는 제각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북 성향 부각 VS 연관성 차단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여야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 피습 사건을 계기로 "한미 동맹이 악화돼선 안 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나 속내는 제각각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여당은 반미종북 성향인 피의자 김기종씨의 과거 행적을 부각 시키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 반면 야당은 과거 소속 의원들과의 연관성이 드러나자 서둘러 선긋기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회의에서 이번 사건에 대해 "용의자의 이력으로 볼 때 한미동맹의 심장을 겨눈 끔찍한 사건"이라며 "당국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건의 실체를 밝히고 엄정한 처벌을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 계기로 삼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오늘 당정청이 함께 관련대책을 논의하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한미 양국은 더욱 굳건한 동맹으로 아·태 평화와 안정을 지키는 핵심축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외교관에 대한 테러는 결코 일어나선 안 된다"면서 "그런 일이 우리나라에서, 그것도 동맹국 대사를 향해 일어난 건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일을 겪고도 의연한 모습을 보여준, 그리고 우리 한국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을 보여준 리퍼트 대사에게 박수를 보낸다"면서 "이번 일이 한미 양국의 동맹관계와 우리에게 상처가 되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 의원들은 김기종씨의 종북 성향 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미합동군사훈련 때문에 북한이 극도로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벌어진 사건이니까 평양과 맥을 같이 하는 종북 세력 소행이 거의 100% 확실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소속 의원들과 김기종씨의 연관성 논란이 일자 서둘러 진화에 나서고 있다. 야권 인사들은 실제 김기종씨가 대표로 있는 '우리마당통일문화연구소' 행사에 참가해 강연이나 축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일각에서 한미동맹을 공격했다는 과도한 주장은 적절하지 않다"며 "이번 사안을 침소봉대해서 한미관계를 악화시키거나 국제적으로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진영에는 호재이고 어떤 진영에는 악재라는 식으로 계산하고 이용해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