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쟁고아의 영웅 딘 헤스 대령 별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딘 헤스 미 공군 예비역 대령은 향년 98세로 거주지인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 (사진제공=공군)

딘 헤스 미 공군 예비역 대령은 향년 98세로 거주지인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 (사진제공=공군)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쟁고아의 영웅 딘 헤스 대령 별세 원본보기 아이콘

전쟁고아의 영웅 딘 헤스 대령 별세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6ㆍ25 전쟁 당시 100여 명의 전쟁고아를 구한 딘 헤스 미 공군 예비역 대령이 3일(현지시간) 숙환으로 별세했다.

공군은 4일 “딘 헤스 미 공군 예비역 대령은 향년 98세로 거주지인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고 밝혔다.
고인은 2차 세계대전 당시 프랑스 전선에서 P-47 전투기 조종사로 활약 후 전역했던 고인은 6ㆍ25 전쟁이 발발하자 미 공군 전투조종사로 재입대했다. 1950년 6월 중순 미 극동 공군사령부에 배속된 그는 당시 미 공군에서 지원한 F-51 무스탕 전투기 10대를 한국 공군에 인도하기 위해 창설된 부대의 부대장으로 임명돼 한국 공군 전투기 조종사들을 훈련시켰다. 고인도1950년 7월부터 1년간 250여회나 출격해 북한군과 맞서 싸웠다.

6ㆍ25 전쟁 당시 고인의 전용기인 F-51D 무스탕 18번기에는 그의 좌우명(By Faith, I Fly)을 한글로 번역한 '신념의 조인'(信念의 鳥人)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었고, 이는 한국 공군 조종사의 기상을 상징하게 됐다. 특히 그는 1950년 말 중공군이 서울로 물밀듯이 내려오자 미 공군 군목 러셀 블레이스델 중령과 함께 15대의 C-47 수송기를 동원해 1천여 명의 전쟁고아들을 제주도로 무사히 피신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이후 '전쟁고아의 아버지'로 불리기 시작했다. 1956년 미국으로 돌아간 그는 세 아들을 두었으나 한국 고아 소녀 한 명을 입양했고, 이후에도 20여년 동안 6ㆍ25 전쟁고아들을 지원했다.

한국 정부는 그의 공적을 기려 무공훈장과 소파상 등을 수여했다. 그는 1956년 '전송가(Battle Hymn)'라는 제목으로 6ㆍ25 전쟁 수기를 출간했고,그의 사연은 할리우드의 전설적인 배우 록 허드슨이 주연한 같은 제목의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6ㆍ25 전쟁 60주년인 2010년 그의 책은 '신념의 조인'이라는 제목의 한글 번역본으로 국내에서 재출간되기도 했다. 이 책에서 그는 "제일 마지막 차례의 어린이가 C-47 수송기 안으로 걸어 들어가 문이 닫히는 순간 내가 느꼈던 그 지극한 감사와 안도감은 내 평생 두 번 다시 찾아오지 않을 것"이라며 6ㆍ25 전쟁 당시 고아들을 구출했을 때를 회고했다.
공군 관계자는"6ㆍ25 전쟁에 참전한 미 공군 조종사는 100회 출격을 하면 비전투지역인 일본이나 미국으로 전출됐던 점을 감안하면 그의 헌신을 가늠할 수 있다"며 "특히 F-51 무스탕 전투기 조종 교육을 통해 항공작전의 불모지였던 초창기 한국 공군을 비약적으로 성장시켰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