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봄철 황사·미세먼지·꽃가루 주의보 5계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수·머리감기·옷 먼지 털기는 필수, 자외선차단제를 가볍게 발라라, 황사마스크 및 선글라스를 끼어라, 꽃가루가 잘 달라붙은 소재의 옷은 입지마라, 물 많이 마셔라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봄의 문을 여는 3월이 시작되면서 사람들의 나들이가 늘고 있다. 이맘 땐 환절기 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등에 걸리기 쉽다. 특히 황사·미세먼지·꽃가루에 따른 호흡기질환, 피부염에 노출돼 주의보가 내려졌다.

설 연휴 때 전국을 뿌옇게 만든 황사는 영화 ‘인터스텔라’의 모래폭풍을 떠올리게 할 만큼 우리들을 위협했다. 겨울에 황사특보가 내려진 건 4년만의 일이어서 당국을 긴장시켰다.
더욱이 미세먼지농도가 평소보다 5~6배 높은데다 3월의 꽃샘추위와 함께 대형 황사가 자주 몰려올 것이란 기상청 예보까지 나와 걱정스럽게 만든다. 최근 어르신들의 상당수가 폐질환으로 숨을 거두고 있다는 분석도 참고할만한 대목이다.

봄철 황사·미세먼지·꽃가루 주의 5계명 등 건강관리법을 대전·충남지역 지방자치단체 보건소를 통해 알아봤다.

◆세수, 머리감기, 옷 먼지 털기는 필수=봄엔 바깥나들이를 한 뒤 세수하기, 머리감기, 옷 먼지 털기는 반드시 해야 한다.
세수 땐 먼저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은 뒤 해야 한다. 제대로 씻지 않은 채 비누거품을 내 얼굴을 문지르면 손에 묻었던 먼지들이 비누와 뒤섞여 묻으므로 세면효과가 나지 않는다. 따라서 손부터 깨끗이 씻고 세수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이때 턱밑, 목, 콧망울, 헤어라인부분까지 꼼꼼히 닦는 게 좋다.

오랜 시간 바깥에서 활동했다면 옷을 세탁하고 샤워하는 게 바람직하다. 샤워가 힘들 땐 손, 발만이라도 씻어야 한다.

먼지가 워낙 미세하므로 머리피부의 모공 사이에 때처럼 끼어 두피호흡을 방해하고 모낭세포활동도 떨어뜨리므로 머리감기는 중요하다.

그렇잖으면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부러지고 작은 자극에도 쉽게 빠진다. 봄비는 황사가 녹아있는 산성비여서 우산을 쓰고 될 수 있는 대로 머리가 젖지 않게 해야 한다. 우산을 쓰지 않았다면 집에 와서 감아줘야 한다. 이 때 먼지를 달라붙게 만드는 헤어제품은 쓰지 않는 게 좋다.

황사먼지는 중금속성분과 함께 피부에 해로운 산성성분이 들어 있고 일반먼지보다 입자가 작아 피부모공에 깊이 들어가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다. 봄철에 온도가 올라가면서 땀과 피지분비도 늘어 먼지와 엉켜 붙으면 뾰루지와 여드름이 악화되고 알레르기성 피부질환도 생기기 쉬우므로 자주 씻는 게 상책이다.

◆자외선차단제를 가볍게 발라라=손, 발, 얼굴을 깨끗하게 씻은 뒤 피부보호화장품을 가볍게 발라주면 좋다.

피부가 여린 여성의 경우 기초화장을 꼼꼼히 하고 자외선차단제를 발라 주는 것도 잊어선 안 된다. 이왕이면 비비크림, 파우더로 먼지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막아주는 게 지혜다.

◆황사마스크, 선글라스를 끼어라=봄철 황사와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선 나들이 땐 마스크와 선글라스를 끼는 게 좋다. 여기에 모자까지 쓰면 더욱 도움 된다. 천식환자, 어르신, 어린아이, 호흡기질환자들에겐 필수다. 최근 중동지역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도 선글라스를 낀 모습이 언론에 보도됐다.

황사마스크는 일회용을 사용하고 그렇지 않을 땐 한번 쓴 마스크는 세탁한 뒤 끼어야 한다. 먼지로 얼룩진 마스크의 재사용은 호흡기질환과 미세먼지에 따른 피부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콘택트렌즈사용자는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을 끼는 게 눈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다. 외출 후 집에 들어가선 미지근한 물로 눈을 깨끗이 씻고 물을 충분히 마셔 눈물이 원활이 분비되도록 하는 게 좋다.

◆꽃가루가 잘 달라붙은 소재 옷은 입지마라=꽃가루알레르기의 66%는 집안에서 생길 만큼 바깥에서만 조심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뜨개 옷이나 털옷을 통해서 꽃가루가 쉽게 달라붙기 때문이다.

따라서 꽃가루가 잘 달라붙는 소재의 옷은 입지 말아야 한다. 황사 등이 묻었을 때 쉽게 털 수 있는 얇고 가벼운 옷감의 외투가 실용적이다. 긴소매 옷을 입고 미니스커트나 다리가 훤히 드러나는 짧은 바지는 좋지 않다.

◆물을 많이 마셔라=물을 많이, 자주 마시면 피부의 수분유지에 도움 되고 건강에도 매우 중요하다. 물을 자주, 많이 마실 경우 몸 안에 들어온 미세먼지와 중금속 같은 유해물질들을 밖으로 나오게 하는데 도움 된다. 특히 직장인은 밀폐된 사무실공간이 메말라 수분보충이 더 필요하다.

맑고 깨끗한 물을 밥 먹은 뒤와 식사시간 중간 중간 마셔 몸의 노폐물이 빠르게 빠져나가도록 해야 한다. 적어도 하루 8잔은 마시는 게 건강에 보탬을 준다는 게 의료전문가들 조언이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마시는 것보다 한 번에 한 컵씩 수시로 마셔야 유해물질이 밖으로 빠져나가는데 도움 된다.

이와 함께 진공청소기나 물걸레로 집안 구석구석을 자주 청소하고 2시간에 한번쯤만 환기하는 게 좋다. 너무 자주 문을 열면 황사와 미세먼지가 집이나 사무실로 파고든다. 실내공기정화기, 가습기를 써서 실내습도를 알맞게 하면 몸에 이롭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