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별기고]노후준비에 '웜홀'은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용주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

박용주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

원본보기 아이콘
'노인 빈곤율 50% 육박' '늘어날 반퇴세대' '고달픈 노년'….

연초부터 주요 언론이 쏟아내고 있는 고령화와 관련된 기사 꼭지들이다. 마음 한 편이 시리다.
지금의 노인들은 자녀에게 올인했다. 그러나 그 자녀들은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금융위기와 2008년 국제금융위기 등 두 번의 금융위기와 신자유주의의 파고를 거치면서 취업난과 저임금 노동시장으로 내몰렸다.

결국 낮아진 소득과 고용불안의 여파로 더 이상 부모를 부양하기 어렵게 됐다. 더욱이 그들의 청년시절에는 애당초 '노후준비'란 말은 없었다. 그 자리에 나를 부양할 자녀가 있었기 때문이다. 노후에 자녀의 부모님 부양을 당연히 여기며 살아왔는데 이제는 자녀들의 용돈을 바라기에도 어려운 시절이 돼버렸다. 그러기에 지금의 노인은 더 춥고 배고프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든든한 공적ㆍ사적연금소득으로 노후를 보내며 취미를 찾지만 우리의 현실은 환경미화나 경비직을 전전하며 생계를 찾고 있으니 노후의 삶의 질이 천양지차(天壤之差)다.
지난해 발표된 보건복지부의 '노후준비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노후준비에 대한 인식 부족은 더 심화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한다. 노후준비가 없는 가구가 2012년 27.6%에서 2013년 34.3%로 6.7%포인트 증가했다고 한다. 준비가 없는 노후생활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소득 상실로 인한 경제적 궁핍이다. 만약 건강을 잃을 경우에는 자신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큰 고통을 주게 된다. 또한 사회 일선에서 물러나게 되면 고독하고 할 일 없는 노인으로 전락할 수 있다. 일정한 책임과 일이 주어지지 않는 역할 상실감은 말할 것도 없다. 노후생활에서 빈곤, 질병, 무위ㆍ고독, 역할상실이란 노인 4고(苦)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미리미리 차곡차곡 준비하는 것이 상책이다.

국내 개봉한 외화 중 아바타, 겨울왕국에 이어 세 번째로 천만 관객을 돌파한 작품이 있다. SF영화이면서도 시공을 초월한 가족애가 그려져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 낸 인터스텔라이다. 영화 내용 중에 시간여행을 하는 통로로 웜홀(Worm Hole)이란 개념이 나온다. 웜홀은 우주의 시간과 공간의 벽에 있는 구멍으로 '벌레구멍'이란 뜻처럼 벌레가 사과의 정반대편으로 이동할 때 사과의 표면을 따라가는 것보다 사과의 중심에 뚫린 벌레구멍을 통하면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후준비에 인터스텔라의 웜홀과 같은 시간단축의 방법은 없다. 준비한 시간의 양만큼 은퇴 후의 삶의 질은 비례해서 높아진다. 은퇴 후 삶이 재앙이 되지 않고 지금의 노인세대가 겪는 고통을 답습하지 않으려면, 두 말이 필요 없다. 오직 준비뿐이다.

경제활동이 가능할 때 미리 노후대비 연금을 준비해서 노후소득을 현실화시켜야 한다.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소득대체율이 높은 연금소득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 바쁘다는 핑계로 놓아버린 운동에 팔을 걷어붙이고 평생 즐길 수 있는 취미도 하나 쯤은 마련해 둬야 한다.

당신이 노후를 따뜻하게 보내려면 질 좋은 담요가 필요하다. 그 담요는 시간이라는 씨실(가로)에 노후준비라는 날실(세로)로 짜여진다. 씨실이 길면 당신과 가족, 이웃이 함께 할 넓은 담요가 되고, 날실이 촘촘하면 온기가 새지 않는 따뜻한 담요가 될 것이다.

박용주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