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의원 이용자 절반 '관절염·척추측만·요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한의원이나 한방병원 이용자 절반은 요통, 발목염좌, 근육 부상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한방 의료기관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일반인 5300명, 한약재 제조업체 및 도매상 1143곳, 한방의료기관 1212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3차 국내 한방의료 이용 및 소비실태 전국단위 조사 결과를 4일 공개했다.
조사 결과를 보면 한방의료 이용률은 외래 27.1%, 입원 0.8%이며, 한방진료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5점 만점에 외래 3.7점, 입원 4.0점이었다.

외래 이용자와 입원 이용자를 합친 한방 의료 이용 경험자가 가장 많이 받은 치료법은 침(59.2%)이었거 탕약(27.6%), 한약제제(4.9%), 물리요법(4.6%) 순이었다.

한방 의료 기관을 이용하는 목적은 질병치료(81.8%)가 1위였으며 그 가운데도 관절염, 척추측만, 요통, 발목 염좌, 근육 부상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 치료(50.2%)로 찾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외래 이용자는 남자(24.1%)보다 여자(27.1%)가 조금 더 많았고 연령별로는 50대(32.4%)의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

2013년도 한약재 생산ㆍ유통규모는 원재료 한약재 3조2442억원, 의약품용 한약(제제) 5461억원, 한약 도매 규모 1994억원인 것으로 추정됐다.

최근 3년간 한약소비기관의 한약소비량은 0.1% 증가하는데 그쳐 큰 변동이 없었고 국산 한약재의 생산량은 감소 추세였지만 한약재 수입량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방병원의 평균 매출액은 55억100만원, 한의원은 4억3100만원이었으며 진료비 수익 중에서 비보험수익비율은 한방병원 47.5%, 한의원 37.5%로 나타났다.

복지부는 "이번 조사결과는 건강보험의 한방급여 보장성 확대 등 한방 서비스 제공 체계를 개선하는 다양한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