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디 매출 줄고 초콜릿 매출 증가, 지난해 처음으로 초콜릿이 캔디 매출 눌러
남성들, 여성 선호도 고려하기 시작해… 딱딱한 캔디보다 부드러운 초콜릿 선호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화이트데이에는 캔디를 선물한다'는 공식이 지난해 처음으로 깨진 것으로 나타났다. 화이트데이 선물도 발렌타인데이 때처럼 초콜릿이 대세가 된 것이다.
2011년만 하더라도 화이트데이 시즌에는 캔디의 매출 구성비가 초콜릿에 비해 월등히 높았으나, 2013년 거의 비슷해졌다가 지난해 전세가 역전된 것이다.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난 까닭은 선물을 구매하는 남성들이 여성의 선호도를 점차 더 많이 반영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즉, 선물을 받는 여성들이 일반적으로 딱딱한 사탕보다는 부드러운 초콜릿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보니 남성들도 이를 더욱 고려하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 롯데마트에서 같은 기간(지난해 화이트데이 시즌 7일, 3월8~14일) '소프트 캔디' 매출은 전체 캔디 매출의 36.7% 선까지 올라갔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트렌드를 감안해 올해 화이트데이 시즌의 초콜릿 및 소프트 캔디 준비 물량을 작년보다 20% 가량 늘렸으며, 초콜릿 DIY 상품도 온라인몰을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대표적인 품목으로 '길리안 씨쉘 초콜릿(250g)'을 기존 판매가보다 30% 저렴한 9800원에, '해태 폭신폭신 체리(161g)'를 25% 가량 할인된 2980원에 판매하며, 롯데마트몰에서는 이달 9일까지 사진 또는 편지를 초콜릿에 각인해 예약 배송해주는 '포토초콜릿(9구, 16구)'도 각 1만3000원, 1만7500원에 판매한다.
김지상 롯데마트 과자 MD(상품기획자)는 "'화이트데이=사탕' 공식이 깨진 것과 동시에 남성들의 '포장 완성품 구매 선호 경향'도 둔화됐다"며, "예전에는 바로 선물할 수 있도록 포장까지 다 돼 있는 패키지 상품을 주로 구매했다면, 요즘은 직접 포장하거나, 직접 초콜릿을 만들어 선물하는 남성들도 늘어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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