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덩치 줄이고 체력은 늘리고…3增 3減으로 '위기돌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김은별 기자]지난해부터 위기경영, 전시경영을 선언한 삼성그룹이 최근들어 3증(增) 3감(減) 정책을 통한 위기돌파를 모색하고 있다. 연봉은 동결하고 숭진자와 채용규모는 줄이며 호황기에 비대해졌던 덩치를 줄였다.

대신 투자와 인수합병(M&A), 외국인 직원수는 늘리고 있다. 덩치는 줄였지만 근육을 탄탄하게 붙여가며 체력을 비축하고 나선 것이다.
27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삼성그룹 계열사 상당수가 임원 연봉 동결에 이어 직원 연봉 역시 동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 노사협의회는 올해 연봉을 인상하지 않기로 합의했고 나머지 주요 계열사 상당수도 물가 인상분에 따른 연봉 인상분을 동결하는 안을 놓고 노사협의회와 협의를 진행중이다.

다만 개인별 고과 반영에 따른 연봉 상승분과 성과급 제도는 그대로 유지한다. 실제 연봉에 큰 영향을 주는 2가지 요소는 그대로 두고 기본 연봉 인상분만 동결한 것이다.
삼성전자가 직원 임금을 모두 동결한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이후 처음이다. 임금협상에 앞서 사측이 회사의 위기 상황에 대한 경영지표 등 구체적인 숫자를 내놓자 큰 이견없이 노사협의회가 순탄하게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말 임원인사에서는 승진자 수도 대폭 줄였다. 353명 만이 승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 예년 500명 안팎의 승진 규모와 대조를 이뤘다. '신상필벌'의 원칙에 따른 인사가 이뤄진 셈이다.

이번 삼성그룹의 임원인사는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소폭으로 이뤄졌다. 2011년 이후로는 지난해 476명이 가장 소폭의 승진 인사였으나, 2015년 임원인사는 이보다도 100명 이상 더 줄었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중공업 등 대다수 계열사의 실적 부진이 올해 이어지면서 예견된 결과였다는 평가다.

27일 진행된 부장급 이하 직원 승진 인사에서도 이같은 기조는 그대로 반영됐다. 정확한 숫자는 밝히지 않고 있지만 사업 재편과 부서간 통합으로 인해 팀장, 그룹장, 파트장 수가 줄어들며 임원 수에 이어 부장급 승진자 역시 다소 줄어든 것이다.

채용 역시 올해는 줄일 전망이다. 삼성은 이미 올초에 "대내외 경영 여건이 어렵다"며 "어려운 경제 상황에 맞춰 채용 규모를 조정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룹 주력사인 삼성전자도 올해 대졸 신입사원 채용 규모를 작년(8500여명 추정)보다 500명가량 줄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봉을 동결하고 승진과 채용을 줄인 가운데 투자와 M&A, 외국인 직원수는 늘리고 있다. 위기에 대비는 하돼 미래에 대한 준비는 더욱 견고하게 다지겠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올해부터 평택 반도체 신규라인 건설과 탕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라인 증설에 본격 나선다. 2개의 프로젝트 규모는 20조원에 육박한다. 올해 20조원을 모두 투자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 6조원 이상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시설 투자에 집행될 전망이다.

삼성전자와 전자계열사 등이 지난해부터 추진한 M&A는 20여개가 넘는다. 실리콘밸리 현지에서 삼성전자가 투자한 스타트업은 1조달러 규모를 넘어섰다. 삼성의 미래에 필요한 기술은 외부에서 과감히 수혈하겠다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용단이후 M&A에 적극 나서고 있다.

외국인 직원수도 크게 늘고 있다. 삼성전자는 해외 주재원 수를 대폭 줄이고 이를 현지 채용 외국인 직원으로 교체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천재급 임직원들을 실리콘밸리에서 별도로 채용하는 등 채용 방식도 다변화 하고 있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연봉을 동결하고 승진과 채용 규모를 줄이며 비대해진 몸집을 줄이는 한편 미래에 대한 투자는 잠시도 멈춰서는 안된다는 것이 최고위 경영진들의 생각"이라며 "직원들 역시 위기의식을 공유하며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보자는 정신적 재무장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